무극보양뜸

Photo of author

By OKePaPa

| 업데이트 :

무극보양뜸은 구당 김남수선생이 만든 건강을 위한 핵심적인 뜸자리 조합이다. 병이 있는 사람이든 없는 사람이든, 남녀노소에 상관없이 누구나 매일 뜨면 병이 있으면 나을 것이고, 병이 없는 사람은 더 건강해지는 뜸자리이다.

목차

무극보양뜸 자리 개요

무극보양 뜸이란

무극보양뜸은 8개 혈자리, 남자의 경우엔 12개 뜸자리, 여자의 경우엔 13개 뜸자리에 반미립대의 마른 쑥으로 매일 한차례 3~5장씩 뜸을 뜨는 것이다. 전문의료술인 침뜸 치료를 어느 누구나 할 수 있는 민중 의술로 돌려놓은 획기적인 뜸요법인 것이다. 무극보양뜸은 모든 만성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뜸요법이다. 따라서 병을 치료하거나 예방의 목적에서도 무극보양뜸은 어느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 무극보양뜸 총론 (링크)

무극보양뜸자리

아래 소제목의 뜸자리 클릭하면 해당 경혈 설명 정보로 연결된다.

폐유(肺兪), 고황(膏肓)

: 폐와 관련된 병일 경우 병증의 반응이 폐유혈과 중부혈에 나타난다. 급성일 때는 폐유 혈에 강하게 나타나고 만성일 때는 중부혈에 그 반응이 강하게 나타난다. 고황의 ‘고’는 고치기 어려운 불치의 병을 뜻하고 ‘황’은 명치끝을 의미하니 고황은 심장과 횡격막 사이의 급하고 고질화 된 병을 의미하므로 이 혈은 모든 낫기 어려운 고질병의 치료 포인트가 된다. 고서에 의하면 고황 뜸 500장이면 못 고치는 병이 없다고 했다.

백회(百會)

: 이 혈은 모든 양경이 만나는 자리로 열이나 혈압이나 기가 머리로 치받아 오를 때 이 혈을 사혈하면 이런 증상들이 진정된다고 했으며, 미주알(항문)이 아래로 처지거나 자궁하수 일 때 가라앉아 있는 기를 위로 끌어올려 준다고 했다. 큰 스님들이나 마음 수련이 잘 된 사람은 이 혈이 위로 볼록 솟아 올라와 있는 경우가 많다. 나이가 들어 정신이 흐릿해질 때 백회에 뜸을 뜨면 젊은이 못지않는 초롱초롱 한 정신력을 가질 수 있다. 이 혈은 일명 ‘서울대 뜸자리’라는 별칭이 있을 만큼 수험생들의 집중력 향상에 효과가 있으며 건망증이나 치매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혈자리다.

곡지(曲池)

: 이 혈은 기의 역상을 막아 고혈압을 조절해 준다. 다른 이름으로 귀신, 귀거라 부르기도 해 정신안정에 도움을 준다. 부엌일 많이 하는 주부들이나 단순 손작업을 주로 하는 근로자들의 팔꿈치 통증, 테니스 엘보 등을 치료할 때 아픈 쪽 곡지에 침으로 50번 정도 찔렀다 뺏다 하거나 가장 아픈 부위에 다장의 뜸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중완(中脘), 기해(氣海)관원(關元), 중극(中極)수도(水道)

중완은 위의 중심으로 모든 소화기 병의 필수혈이다. 옛날 침인 대침으로 중완에 대한 침 시술은 위험하고 어려운 시술이었다. 이 혈 아래에는 여러 장기들이 있고 특히 간이 부었을 때 잘못하면 복막염 등의 위험이 있음으로 조심해야 한다. 침은 다소간의 위험 이 따르지만 뜸은 안전하게 뜰 수 있다.

기해는 원기의 바다라는 뜻이니 원기의 상태가 가장 잘 나타나는 혈자리다. 원기가 실 하면 치료가 용이하고 원기가 부족하면 치료가 늦어진다. 이 부위를 예로부터 ‘단전’이 라 하였는데 ‘단’이란 붉다는 뜻이고 붉은색은 오행으로 보면 심장을 의미한다. 심장은 정신 중에서 ‘신(神)’을 간직한 장기로 ‘단전’이란 신을 일구어 내는 밭이란 뜻이다.

참고로 우리 몸에는 상, 중, 하의 단전이 있는데 상단전은 이마에 있고 중단전은 양 유두 사이에 있는 ‘전중’이며 하단전은 ‘기해’라고도 하고 ‘관원’이라고도 하는데 ‘관원’ 쪽이 더 우세하다.

중극의 ‘중’은 가운데를 의미하고 ‘극’은 극진함을 뜻하니 몸 가운데 병을 치료하는 극 진한 혈이라는 뜻이다. 방광에 이상이 생기면 이 혈 부근에서 반응이 나타나며 요실금이나 전립선 관련 병을 치료할 수 있다. 수도는 물길이 통하는 혈로 신과 방광이 인체의 물길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므로 소변 불리의 모든 병과 여성들의 하복부에 속하는 모든 병의 치료에 쓰인다.

족삼리(足三里)

족삼리는 위로 치받는 화(火)를 끌어내리는 효과가 있다. 침이나 뜸 치료 후 머리가 아프거나 어지러울 때 이 혈로 진정시킬 수 있으며 혈압, 두통, 코막힘 등에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장수혈로서도 유명한 혈자리로 일본의 ‘만평’이라는 집안에서는 이 혈에 꾸준히 뜸을 떠 3대에 걸쳐 6명이 120세까지 장수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먼길을 떠나거나 장시간의 등산 전후 이 혈에 다장의 뜸을 뜨면 걸음걸이가 한결 가벼워진다. 그러나 이 혈은 위산 촉진 기능이 있기 때문에 위산과다로 인한 위염, 위궤양 환자는 피해야 하고 기를 끌어내리는 기운이 강한 혈자리라 임산부도 피하는 게 좋다.

무극보양뜸자리 잡기

무극보양뜸 1
무극보양뜸 2

무극보양뜸, 8개 경혈, 남자12(여자13)자리

무극보양뜸은 8개의 경혈(12~13개 뜸자리)로 구성되어 있다.

경락명 무극보양 혈자리 뜸자리 갯수
독맥 백회 1혈
임맥 중완, 기해(남), 관원(남), 중극(여) 1혈씩
족태양방광경 폐유, 고황 한쌍(2혈)씩
족양명위경 수도(여) 한쌍(2혈)
수양명대장경 곡지 한쌍(2혈)

남자는 기해 와 관원에 뜸을, 여성은 기해, 관원 대신에 중극과 수도에 뜸을 뜬다.
다른곳은 남, 여 동일하다.

무극보양뜸 3

1. 백회(百會)

: 하악각과 耳尖을 直上으로 연결하는 선과 머리의 정중선(督脈)이 교차하는 지점.
三陽五會 : 족태양방광경, 수소양삼초경, 족소양담경, 족궐음간경, 독맥. 교차지점.

2. 폐유(肺兪)

: 제3흉추 극돌기下(身柱)와 견갑골 모서리 만나는점의 중간지점 (방광유 1선).

3. 고황(膏肓)

: 제4흉추 극돌기下와 수평으로 견갑골 모서리 만나는 지점 (방광유 2선).

4. 곡지(曲池)

: 주횡문 바깥쪽 연장선과 前腕요측의 가장높은 등선이 만나는곳 (수양명대장경 소속).

5. 족삼리(足三里)

: 외슬안(독비)下 3寸과 경골능 옆 1寸 나가서 만나는 지점 (족양명위경 소속).
(외슬안과 비골소두 족삼리는 삼각형을 이룬다.)

6. 중완(中脘)

: 神闕과 岐骨의 중간지점 (임맥) (대단히 중요한 혈자리이다)
(胃經의 募穴이며 八會穴 중 腑會이고 六腑의 氣가 다 모이는곳, 肺經의 起始點)

7. 기해(氣海) — 남성

: 神闕과 치골(횡골)을 5등분하여 신궐로부터 1.5/5 지점 (임맥).

8. 관원(關元) — 남성

: 神闕과 치골(횡골)을 5등분하여 신궐로부터 3/5 지점 (임맥).
(小腸經의 募穴이며 肝, 脾, 腎 3개의 경맥이 지나는곳).

7. 중극(中極) — 여성

: 神闕과 치골(횡골)을 5등분하여 신궐로부터 4/5 지점 (임맥).
(膀胱經의 募穴이며 肝, 脾, 腎 3개의 경맥이 지나는곳).

8. 수도(水道) — 여성

: 關元에서 수평선과 乳頭 直下 연결선과 만나는점의 중간지점 (족양명위경소속).

Details

무극보양뜸 4
무극보양뜸 5
무극보양뜸 6
무극보양뜸 7
무극보양뜸 8

무극보양뜸의 혈자리별 해설과 효과

족삼리

① 삼리(족삼리)의 유래

삼리는 족양명위경으로 혈명의 유래는 마을이나 읍(邑)처럼 모이고 통한다는 뜻이며, 삼(三)은 ‘독비’혈 아래 3촌을 가리키며 한편으로는 굵은 정강이뼈 거친 면 부위의 1촌 아래에서 굵은 정강이뼈 앞 기슭으로부터 1촌 바깥쪽으로 ‘독비’와 가는 정강이 뼈 머리에 있으며 삼각형을 이룬다. 이 혈은 위(胃)의 기가 모이는 곳이고 위경(胃經)의 합혈(合穴)이므로 삼리라고 이름 하였다. 별명으로는 ‘하능’, ‘귀사’, ‘족삼리’, ‘하삼리’라고 이름 하였다.

삼리의 의의

삼리의 뜸은 가장 중요하고 또 가장 잘 알려진 것이다. 몸 전체적으로 치료와 예방을 위한 보건 뜸으로서 가장 좋은 자리로 여기에 뜸을 하는 것이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까 하고 의심할 정도이나 삼리의 뜸이야말로 우리의 건강 예방과 증진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임상적으로 증명 되었다.

사람들 중에는 뜸이 좋다고 하면 쑥 성분이 몸속으로 들어가서 효과가 있는 것 같이 생각하고 쑥 성분이 많이 들어가게 하려고 크게 하고 여러 장을 하는데 이것은 뜸의 원리를 모르고 하는 것이다. 피부에 뜸을 하는 것은 적은 화상을 주기 위하여 쑥이 가장 인체 적합하기 때문이다. 또 그 크기도 쌀알 크기라야 인체에 알맞은 화상이 된다. 또 경혈의 작용 때문이다.

큰 바다도 물방울이 모여서 바다가 되고 소의 느린 걸음도 천리 길을 간다고 하는 말이 있듯이 욕심내지 말고, 중단하지 말고, 연속하여 오래도록 뜸을 하면 날로 축적되어서 언젠가는 효과가 있을 것이 틀림없다.

삼리의 뜸의 효과로는 장수하는데 제일 좋은 뜸자리로 알려져 있는데 이 또한 늙은 사람들의 상기를 뜸하여 내려놓기 때문에 그러한 효과가 아닌가 생각하고, 일본에서 가장 오래 살았다는 만평 일가의 3대에 걸쳐 여섯 사람이 백세 이상 3백세까지 살았는데 이는 장수 비결로 알려진 삼리에 계속 뜸을 했다고 전한다.

어린이에 대하여 삼리에 뜸 하는 것이 좋지 않다고 하여 소아금구라 하였지만 일본의 여려 전문가들도 어린아이에게 뜸을 하여도 하등에 문제가 없다고 하였으며, 구당 선생님의 임상에 의해서도 별다른 이상은 발견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소아에게는 삼리보다는 ‘신주’쪽이 더 잘 듣고 성인에게는 삼리가 좋다.

침자도(針刺度) 및 주치(主治)

삼리는 무릎의 둥그런 뼈(슬개골) 밑을 보면 들어간 곳이 있는데 이곳을 ‘슬안’이라고 하며 다리 안쪽이 ‘내슬안’, 바깥쪽을 ‘외슬안’이라 한다. 이 ‘외슬안’에서 경골인 정강이뼈 밑으로 3촌, 경골에서 바깥쪽으로 1촌이 ‘족삼리’이다. 따라서 ‘슬안’과 비골소두의 정삼각형이 되는 곳에 취하고 1~3푼을 침을 찌르며, 주치는 역상, 사지권태, 신경통, 소화불량, 위경련, 변비, 안질, 빈혈, 고혈압, 반신불수, 강장구혈로 평생 뜸하면 무병장수한다.

④ 혈자리 효과 질환

1) 호홉기계 질환

감기, 기관지천식, 폐렴, 폐기종, 폐결핵, 늑막염

2) 순환기계 질환

동맥경화증, 고혈압, 본태성고혈압, 본태성저혈압, 심내막염, 심장신경증, 심계항진증, 협심증, 심장성천식

3) 소화기계 질환

식도협착, 급성위염, 만성위염, 위무력, 위경련, 식욕부진, 위산결핍증, 위궤양, 급성장염, 만성장염, 복통, 설사, 변비, 담낭염, 담석통, 급성간염, 만성간염, 췌장염, 복막염, 복수, 고창

4) 비뇨기계 질환

신장염, 부종, 위축신, 신장결핵

5) 신진대사 질환

빈혈, 갑상선비대, 당뇨병, 각기 

6) 운동기계 질환

관절염, 견관절주위염, 관절류마티스, 근육류마티스, 건초염 

7) 신경계 질환

뇌출혈, 뇌연화증, 반신불수, 언어장애, 졸중예방, 뇌빈혈, 전간, 척추염, 진전마비, 척추병, 정신신경증, 신경쇠약, 히스테리, 편두통, 두통, 두중, 견응증, 현기증, 불면증, 구안와사, 좌골신경통, 딸굴질, 멀미,삼차신경통 

8) 외과계 질환

일사병, 열사병, 동상, 결핵성침파선염, 골결핵, 치질회저증, 습진, 지단홍통증 

9) 부인과계 질환

대하증, 자궁후굴증, 불임증, 불감증, 냉증, 갱년기장애, 임신오조증, 임신, 태위부종, 젖 안나오는데

10) 안과계 질환

결막염, 트라코마(전염성의 만성결막염), 결막건조증, 각막실질염, 비루관폐쇄, 누루, 홍채염, 백내장, 만성시신경염, 중심성망막염, 약시, 노안

11) 이비인후과계 질환

급성비염, 만성비염, 축농증, 뉵혈, 무취각, 인두염, 급성후두염, 치통, 치육염, 치조농루

곡지

① 곡지의 유래

곡은 주(肘)관절을 굴곡 하는 것을 말한다. 취혈 할 때 여기에 나타나는 함요(陷凹)된 모습이 얕은 못(池)과 닮았기 때문에 곡지라고 이름 하였다.

곡지의 의의

곡지는 평소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삼리와 같이 빼놓을 수 없는 자리다. 특히 곡지는 고혈압, 중풍, 당뇨병으로 고생하는 환자에게 뜸을 하면 좋은 자리이다. 고혈압은 거의가 정상혈압으로 되지만 정상혈압으로 내리지 않는다 하여도 현대 의학에서 말하는 콜레스테롤과 혈관의 지방이 깨끗이 없어지고 잠이 오는 중풍이 없어지게 된다.

또한 성인병중에서 잘 낫지 않는 당뇨병도 뜸을 열심히 계속한 사람은 완치가 된 예를 보아왔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상하게도 평생을 약 먹어야 하는 것은 길다고 생각하지 않고 뜸을 몇 해 하고나면 평생보다 길게 생각하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 일이다. 모든 병에 이와 같은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는 뜸을 모든 사람이 똑 같이 실행해서 병고에서 벗어나기를 바란다.

침자도(針刺度) 및 주치(主治)

팔굽 안쪽에는 주횡문이라는 가로무늬 줄 이 있다. 손등이 위로 향하도록 곧게 편 다음 팔위의 근육 중간으로 세로선을 긋고 주횡문과 교차되는 점을 정한다. 이점은 팔꿈치를 구부리고 횡문의 끝을 누르면 압통이 생기며 이곳에 5~7푼 정도 침을 찌르며, 주치는 앞에서도 지적한바와 같이 곡지의 뜸은 성인병 예방, 반신불수, 두통, 변비, 피부병, 상박 신경통, 내장기관에 대하여 강장(强壯) 작용 등 많은 질병에 효과가 있다.

④ 혈자리 효과 질환

머리아픈데, 고혈압, 팔의 관절염, 팔의 신경통, 팔의 신경마비, 빈혈증, 과민성질환, 갑상선질환, 눈병일체, 피부병, 열나는데, 월경통, 이앓이, 심장병, 정신질환, 간질, 신진대사질환, 호홉기질환, 반신불수 등

중완

중완의 유래

중완의 중은 중간, 완은 위부을 가리킨다. 이 혈은 위의 모혈이고 배꼽과 흉골체(胸骨體) 하연을 잇는 선의 중점에 위치하고, 속은 위의 중앙부에 해당되므로 중완이라고 이름 하였다.

중완의 의의

흔히들 말하기를 양기가 좋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깊은 뜻은 기운이 좋아야 한다는 말일 것이다. 이 양기란 기운을 만들어내는 신진작용을 말함이다. 즉 신진작용을 맡은 위를 말한다면 음양의 이치의 의학인 침뜸의학 사상으로 위가 양에 속한 육부의 하나이며 대사 작용을 맡아야 하는 대장과 방광도 양(陽)에 속한 육부 중의 하나이다.

이와 같이 신진대사를 하는 장기들이 좋아서 균형 맞게 잘 받아들이고 잘 내보내면 병을 이길 수 있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잘되어야 한다고 하였고 이 두 양(陽)의 기를 합하여 양기라고 한 것이다. 그래서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위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부위인 중완을 무극보양뜸에서 가장 중요한 혈로 정한 것이다.

침자도(針刺度) 및 주치(主治)

배에서 가슴으로 더듬어 올라가면 양쪽 갈비뼈가 만난 쏙 들어간 기골에서 배꼽까지는 8촌으로 기골 아래로 4촌, 배꼽 위에서 4촌이 중간점으로 이곳에 취하고 5푼~1촌정도 침을 찌른다.

중완에 뜸을 함으로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질병은 급성위염, 위경련, 위하수, 위궤양, 복창, 복명, 복통, 구토, 변비, 식욕부진, 소화불량, 고혈압, 정신병, 위출혈 등이다.

④ 혈자리 효과 질환

1) 호홉기계 질환

만성기관지염, 해수, 기관지확장증, 폐결핵, 늑막염

2) 순환기계 질환

심장판막증, 심장신경증, 동맥경화증, 본태성고혈압, 본태성저혈압 

3) 소화기계 질환

식도협착증, 급성위염, 만성위염, 위무력증, 위하수, 위경련, 식욕부진, 구토, 위산과다증, 위산결핍증,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급성장염, 만정장염, 설사, 변비, 장신경증, 충수염, 담낭염, 담석증, 급성간염, 만성간염, 췌장염, 복막염, 복수, 고창 

4) 비뇨기계 질환

네프로제(신장병의 일종), 부종, 위축신, 신결석, 오줌 자주 보는 것, 음위증, 유정 

5) 신진대사 질환

빈혈, 갑상선비대증, 당뇨병, 각기 

6) 운동기계 질환

관절염 

7) 신경계 질환

뇌출혈, 반신불수, 뇌빈혈, 뇌충혈, 전간, 척수염, 정신신경증, 신경쇠약, 히스테리, 편두통, 현훈, 횡경막경련, 멀미 

8) 외과계 질환

결핵성임파선염, 골결핵, 찰항 

9) 부인과계 질환

자궁후굴증, 자궁하수, 자궁내막염, 불감증, 냉증, 갱년기장애, 임신오조, 유즙부족 

10) 소아과계 질환

습관성구토, 소화불량, 백일기침, 소아천식 

11) 안과계 질환

눈다래끼, 백내장, 중심성망막염, 만성시신경염, 약시, 안정피로

폐유

폐유의 유래

이 혈은 족태양방광경으로서 폐에 가깝고, 폐경의 기가 모여드는 곳이며, 폐에 있는 사(邪)를 치료하므로 폐유라 한다.

폐유의 의의

우리 몸의 건강 증진을 위한 뜸자리의 또 하나는 폐유가 있다. 고서에 말하기를 사람이 늙으면 제일 먼저 이 근처가 뻣뻣하고, 가렵고, 찬바람이 나고, 답답하기도 하여 신경통이 쉽게 생기는 곳으로 등 갈퀴로 긁기도 하고 두드리기도 하는 것은 나이가 많아지면 제일먼저 노쇠함을 알리는 곳이 바로 이곳 폐유인 것이다. 그래서 고혈압과 함께 뜸을 하면 장수 한다고 하고 항상 뜸을 하여 무병장수 할 수 있다. 또한 이곳에 뜸을 하면 종기, 부스럼, 옴 등의 예방으로도 좋다고 한다.

침자도(針刺度) 및 주치(主治)

제3흉추 극하의 오목한 신주의 양옆 1.5촌에 취하고 5푼~1촌정도 침을 찌르며, 폐유에 뜸을 하면 감기의 예방과 치료, 기관지염, 천식, 백일기침, 폐결핵, 호홉기질환, 폐염, 두통, 목이 뻐근할 때, 뇌출혈 후유증, 콧병, 편도선염, 인두염, 홍역, 견비통, 늑간 신경통, 늑막염, 심계 항진증, 갑상선염, 임파선염, 정력증진, 소화불량 등에 효과가 있다.

④ 혈자리 효과 질환

감기의 예방과 치료, 기관지염, 천식, 백일해, 폐결핵, 호홉기 질환, 폐렴, 두통, 목이 뻐근할 때, 뇌출혈 후유증, 콧병, 편도선염, 인두염, 홍역, 견비통, 늑간신경통, 늑막염, 심계항진증, 갑상선염, 임파선염, 정력증진, 소화불량, 종기, 부스럼, 옴 등을 예방

고황

고황의 유래

이 혈은 족태양방광경으로서 제4흉추 옆에 있고 천식과 기침에 효과가 있으므로 고황이라고 이름 하였다. 고서의 『천금방』에서 말하기를 ‘고()’의 근본은 명치를 말하고, ‘황()의 근본은 배꼽인 기해를 말하는데 글자의 뜻으로 보면 ‘고’는 심장부위의 이름을 말함이고 ‘황’은 가슴에 얇은 막을 말하는 곳으로 침과 약이 미치지 못하는 곳이라 해서 폐, 심장, 늑막 등의 병을 총괄하여 고황의 병이다.”라고 하였다.

고황의 의의

옛 사람들은 병이 고황에 들면 불치의 병이라 하여 중요한 곳으로 보았다. 『의학입문』에 “고황은 백병을 맡고 있어 뜸을 백장에서 천장정도 한 후에 기해와 삼리에 뜸을 하면 스스로 보양이 된다.”고 하였다. 고황은 음식물의 신진대사를 촉진 시키는 혈로서 마른 사람을 보면 대개 소화불량이 있거나 잘 먹기는 하지만 살이 찌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런 사람들에게 뜸을 하여보면 몇 달 후에 쌀값 물어 달라고 하는 사람이 될 정도로 건강하여 진다. 이런 것으로 보아서 고황은 장수 혈이라고 생각한다. 수십 년을 고생하는 사람이 고황에 뜸을 하고 남들이 보고 달라졌다고 하며 자신도 새로운 인생을 사는 것 같다고 하는 사람이 많다.

침자도(針刺度) 및 주치(主治)

고개를 약간 숙이고 등 뒤 목 밑을 보면 뼈가 툭 튀어나온 뼈가 있는데 이것이 7경추다. 아래를 계속하여 손가락으로 눌러 더듬어 제 3흉추와 제 4흉추사이에 쑥 들어간 곳을 찾아 신주로 정한다. 폐유는 이 ‘신주’ 양옆 1.5촌에 있는데 신주와 날개 뼈인 견갑골 모서리와의 중간에 취하고, ‘고황’은 제4흉추와 제5흉추 사이 쏙 들어간 곳에서 양옆으로 견갑골 모서리에서 취하고 5푼~8푼 정도의 침을 찌른다.

‘고황’에 뜸을 하면 어깨 팔 신경통, 어깨가 굳어진데, 등근육통, 심장병, 신경쇠약, 반신불수, 위산과다증, 늑간신경통, 매독 등에 효과가 있으며, 주의 할 것은 ‘고황’에 뜸을 할 때에는 ‘기해’와 ‘삼리’에 꼭 뜸을 같이 하여야 하며, 이때에 성욕이 항진되면 너무 함부로 쓰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④ 혈자리 효과 질환

어깨, 팔 신경통, 어깨가 굳어진데, 등근육통, 심장병, 신경쇠약, 반신불수, 위산과다증, 늑간신경통, 매독등

백회

백회의 유래 및 의의

백(百)은 다양, 다중 등 모든 것을 뜻하고 있다. 머리는 모든 양(陽)이 모이는 곳이며 이 혈은 머리의 정상에 있다. 삼양오회(三陽五會) 즉 ‘족태양’, ‘수소양’, ‘족궐음’, ‘독맥’이 모이는 곳이므로 백회라 이름‘하였으며, 따라서 한 몸에 양기를 고르게 하는데 중요한 곳이며 양기의 최고점이라고도 한다.

침자도 및 주치

백회는 귓구멍에서 머리 위로 이어 올린 가상 선을 긋고 코 위로 인체의 중앙선을 그어 두선이 십자로 교차하는 점에 취하며 5푼~1촌 정도를 찌른다.

백회에 계속하여 뜸을 하면 낫는 병으로는 뇌충혈, 혈압항진 등이며, 뇌출혈일 때는 예로부터 구급요법으로 백회를 떠서 실제로 많은 효과를 보아왔다고 하며 고혈압에도 백회에 뜸을 하면 현저하게 혈압이 내리고 또 귀울림, 현기증, 신경증, 신경쇠약에 큰 효과가 있고, 불면증에는 취침 전에 뜸하면 좋다. 또 백회의 뜸으로 좋아지는 병으로는 건망증, 가슴 답답, 가슴 두근두근, 심신이 흔들리고, 힘 빠지고, 헛것보이는 등 신경쇠약증에 좋으며, 이러한 환자들의 백회를 만져보면 아픈 것을 느끼고 목이 쏙 들어가고 못 견디기도 한다.

또 백회의 뜸은 정신병, 간질, 두통, 일체의 뇌병에 좋으며, 코막힘, 비염, 축녹증, 탈항, 치질에도 좋으며. 상습 두통에는 백회의 뜸이 특효다. 백회는 중추신경의 진정 효과에 중요한 뜸자리이며, 응용이 무한한 자리로 한 가지 권하고 싶은 것은 정신을 많이 쓰는 사람,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큰 도움이 된다. 또 차멀미, 탈모증, 비듬, 백발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혈자리 효과 질환

뇌충혈, 혈압항진, 뇌출혈일 때의 구급요법, 귀울림, 현기증, 신경증, 신경쇠약, 불면증, 건망증,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릴 때, 심신이 흔들리고, 힘이 빼지고 헛것이 보이는 등 신셩쇠약증, 정신병, 간질, 두통, 기타 일체의 뇌질환, 만성두통, 비후성비염으로 코가 막힌것과 축농증으로 콧물에 썩은 냄새가 나는 경우, 탈항, 치질, 중추신경의 진정효과, 차멀미, 탈모증, 비듬, 조기백발방지

기해

기해의 유래

기는 선천의 기를 말하며, 해는 모이는 곳을 말한다. 이 혈은 선천의 기가 모이는 곳이므로 기해라고 하였다.

기해의 의의

기해는 글자 그대로 원기의 바다라는 곳이다. 남자의 정력의 바다를 이루는 곳이기도 하다. 원기의 바다이므로 원기가 가득 차서 충실하게 되는 것은 모든 병을 빨리 치료하게 하여 원기가 없고 모자랄 때 전신에 영향을 주어 치병에 게으름을 부리지 않는 곳이다. 또한 고래로 심과 폐의 병을 고황의 병이라 하여 고치기 어려운 것이라고 하였으나 황(肓)의 원(原)은 기해이고 고(膏)의 원(原)은 구미이다. 그래서 기해를 쓰게 되면 따라서 구미도 쓰는 것과 같아서 고황병도 치료가 되는 것이다.

관원에다 원기의 바다인 기해까지 더하여 뜸을 하면 확실하게 좋은 것은 임상적으로 분명하다.

침자도(針刺度) 및 주치(主治)

배꼽 아래 1.5촌 ‘음교’혈과 ‘석문’혈과의 중간에 취하고 5푼~1촌에 침을 찌르며, 기해에 뜸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장 질환, 맹장염, 만성복막염, 신장질환, 방광질환, 신경쇠약, 몽정, 음위, 임질, 야뇨, 남녀생식기 질환, 불임증, 자근근종, 요통 등이며, 다리가 시린데도 효과가 있다. 그리고 급성맹장염으로 통증이 아주 심할 때 뜸을 20장 이상 계속하면 통증이 가라앉는다.

④ 혈자리 효과 질환

장질환, 먕장염, 만성복막염, 신장잘환, 방관질환, 신경쇠약, 몽정, 음위, 임질, 야뇨, 남녀생식기질환, 불임증, 자궁근종, 요통, 다리가 시린데, 급성맹장염, 급성장염 등 배꼽아래 모든 동통에 효과

관원

관원의 유래

관은 장소 또는 존재하는 곳, 원은 원기를 가리킨다. 이 혈은 ‘임맥’에 속하고 배꼽 아래서 원기를 지니고 있는 곳이므로 ‘관원’이라 이름 하였다.

관원의 의의

남자는 정력이 좋아야 매사에 의욕이 있고 튼튼하여 여자는 자궁이 튼튼해야 건강하다. 그런데 관원은 일명 단전이라고도 하는데 이곳에 뜸을 하면 다리의 삼음(三陰)에 영향이 가고 칠·팔십 된 노인도 회춘이 된다고 한다. 커져가는 선천의 기운 즉 생명의 뿌리인 정력을 다시 살려 일으켜 병을 오지 못하게 한다. 여기서 정력이라고 보통 말하는 것은 양기를 말함이고 이 정력은 꼭 색(色)에 쓰는 것만은 아니다. 정력은 모든 힘의 원천이므로 쓰는데 따라 그 결과가 각각 달라지므로 좋은 일에 자기의 정력을 쓰도록 할 것이며 관원에 뜸을 하면 선천의 원기와 병을 이길 수 있는 저항력인 정력을 길러주는 곳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관원은 삼단전(三丹田) 중의 하나라고 하였는데 양미간(兩眉間)에 있는 ‘인당(印堂)’은 신(神)을 감싸고 보호하는 뇌를 말하여 상단전(上丹田)이라고 말한다. 양유두간에는 ‘전중’이 있는 곳을 중단전(中丹田)이라고 하고 빼꼽 아래에 있는 ‘관원’으로 남자는 정을 모우고 여자는 혈을 길러내는 곳이라고 하여 삼단전이라고 하였다.

관원은 몸 중에서 음에 해당하는 부위이기도 하며 배꼽을 중심으로 하여 음에 속하고 모든 정기를 모아서 쓰고는 내보내는 작용을 한다. 이와 같이 대사 작용을 하는데 관원의 기가 약해졌을 때는 정액과 대소변 의 대사에 먼저 나타나는 것이다.

침자도(針刺度) 및 주치(主治)

‘곡골’의 위 2촌, 배꼽아래 3촌에 취하고 5푼~1촌 정도의 침을 찌르며, 관원에 뜸을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비뇨생식기질환, 남정축여혈축(男精藏女血蓄)등이다.

④ 혈자리 효과 질환

1) 호홉기계 질환

감기예방, 기관지염예방, 만성기관지염, 기관지천식, 폐렴, 폐결핵, 오한, 휴통

2) 순환기계 질환

심내막염, 심장신경증, 심계항진증, 심장성천식, 동맥경화증, 본태성고혈압, 본태성저혈압 

3) 소화기계 질환

만성위염, 위무력증, 위하수증, 식욕부진, 구토, 위산과다, 위산결핍증, 위궤양, 장염, 만성장염, 하복통, 설사, 변비, 장출혈, 장신경증, 만성간염, 복막염, 복수, 고창 

4) 비뇨기계 질환

네프로제(신장병의 일종), 신장염, 부종, 위축신, 신우염, 신결석, 신장결핵, 피오줌, 방광염, 요도염, 전립선염, 오줌이 자주 마려운데, 오줌이 안나오는데, 오줌이 막히는데, 아랫배가 붓는 듯한 데, 발기불능, 성교불능, 몽정, 발기감퇴, 조로, 무정충, 발기도 안되고 사정되는 것 

5) 신진대사 질환

빈혈증, 바세도병, 갑상선비대증, 당뇨병, 각기 

6) 운동기계 질환

관절염, 관절류마티스, 근육류마티스 

7) 신경계 질환

뇌출혈, 뇌연화증, 뇌졸중예방, 뇌빈혈, 뇌충혈, 전간, 진전마비, 척수염, 히스테리, 정신신경증, 신경쇠약, 두통, 두중(머리가 멍한데), 현기증, 불면증, 서경, 뒷머리 아픈데, 배 허리 아픈데, 좌골신경통, 요통 

8) 부인과계 질환

희발월경, 과소월경, 무월경, 과다월경, 때 없이 나오는 월경, 월경곤란, 대하, 냉증, 자궁후굴증, 자궁하수증, 자궁내막염, 자궁근종(증상 경감시킴), 자궁부속기염, 불임증, 불감증, 부인갱년기장애, 임신오조, 임신부종, 임신(양생법으로), 태아위치이상, 미약진통(수축력이 약하여 힘이 없을 때), 무통분만, 이완성자궁출혈 

9) 소아과계 질환

탈장, 야뇨증, 평생을 위해 어렸을 때 뜸해주면 성장해서는 몇 배의 효과가 있다고 한다(사춘기 전). 

10) 안과계 질환

시력문제 외에 전반적으로 예방을 위해 좋다. 

11) 이비인후과계 질환

중이염, 난청, 이명, 만성코염, 인두염, 만성편도선염, 치육염, 치조농루

중극

방광염, 신장염 등의 비뇨기 질환, 남자는 전립선염, 임포텐스, 여자는 골반염, 월경통, 대하, 산후자궁신경통, 자궁근종, 불임증 등의 생식기계 질환

수도

신염, 방광염 등의 비뇨기질환, 월경곤란, 자궁염, 불임증, 자궁근종 등의 산부인과 질환

무극보양뜸을 배울 수 있는 곳

구당침뜸 평생교육원

정통침뜸 평생교육원에서는 “무극보양뜸 특별과정“(1개월 과정, 주2회 총8회 / 매회 3시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며, 무극보양뜸, 침뜸의학에 관심있는 일반인 누구나 신청 가능한 교육입니다.

구당침뜸 평생교육원 사이트 교육원 일정표를 보시면 비정기적으로 진행되기는 합니다만 대략 한달에 1번 정도 “무극보양뜸 무료 특강“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해당 사이트로 들어가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구당침뜸 평생교육원

무극보양뜸 무료특강(일반인 대상 무극보양뜸 무료강의 및 뜸자리 잡아주기 행사)는 참가비 무료이고, 일반인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매달 선착순 50명 제한이 있으니, 미리 전화신청(02-964-7994) 하시면 됩니다.

뜸뜨는 방법에 대한 영상 설명은 여기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관련글

무극보양뜸 총론

뜸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

뜸뜨는 방법과 뜸의 효과

다른 사람의 댓글

  1. 안녕하세요,

    저늰 인도네시아에 사는 사람인데, 뜸 치료를 받으려면 서울에서는 어디로 가야 할 까요?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