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과 치매의 관련성

Photo of author

By OKePaPa

| 업데이트 :

수면은 우리의 건강과 삶의 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최근 연구들은 수면 부족이 치매와 같은 심각한 뇌 질환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수면과 치매 간의 연관성을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탐구하며, 충분한 수면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수면 습관을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건강한 뇌를 유지하고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수면의 중요성을 함께 이해해 봅시다.

100세시대, 치매 위험을 피하자

의료기술의 발달로 이제는 100세 시대가 되었다. 젊은 세대는 평균 수명이 120세까지 늘어날 수 있다. 이제는 60평생을 생각하던 시대와는 완전히 다른 시간으로 삶을 살아가야 한다.

예전에는 50세까지 열심히 일하고, 좀 쉬다가 60세 전후면 인생이 마무리 되는 시대도 있었다. 우리들의 많은 삶의 관습들이 이러헌 기준에 맞춰져서 형성된 것들이 많다. 그래서 60세가 되면 오래 살았다고 회갑(환갑)잔치를 많이 하던 시절도 있었다. 요즘은 회갑연은 잘 안한다. 60세 이상인 사람들이 너무 많으니까.

요즘 부고를 받고 장례식장에 가면 90세 내외로 세상을 떠나신 분들이 많다. 이미 수명이 많이 늘었다. 앞으로 점점 수명이 늘 것이다. 그래서 60세 이후의 40~50년의 세월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하며 생활해 나가는 것이 필요한 시기가 아닐까 싶다.

생명수명은 늘었지만, 거기에 비례해서 건강수명도 같이 충분히 늘지는 못하는 경우가 많다.

나의 의도와 상관없이 영양이 좋아지고 의학도 발달되면서 60세 이상의 나이로 오래 살게 되고, 예전에는 그 쯤 되면 적당히 생을 마감하게 되어서 어찌 생각하면 큰 문제는 발생하기 않았다. 즉 노인병에 대한 대비에 그렇게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제는 80세 이상의 나이로도 10~20년, 혹은 그 이상의 인생을 더 살아가야 하는 상황이 점점 늘어나게 될 것이다.

나이들어 여러가지 질병이 다 큰 문제이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큰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알츠하이머(치매)가 아닐까 싶다. 치매에 걸리며 본인의 삶의 질이 완전히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주변 가족의 삶까지 같이 힘들어 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제는 건강 관리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노인건강은 갑자기 나빠질 수 있기에 평상시 건강관리에 지속적으로 신경을 써야 한다.

한국인은 특히 치매 발병 가능성이 높다?

한 기사를 보면 한국인은 치매을 유발하는 유전자가 서구인들보다 더 많이 갖고 있다고 한다.

바꿔 말하면 한국인들의 치매 발생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다는 얘기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치매’ 예방을 위해 일찍부터 신경을 쓰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연구논문들을 보면, 수면부족이 ‘치매’유발 가능성을 높은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물론, 충분한 숙면은 ‘치매’ 예방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건강한 삶을 위해서 제일 중요한 요소이다.

건강수명을 위해 지켜야 할 것들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건강수명”에 대한 김주환교수 강연을 정리한 글을 참고 바란다.

건강수명을 위해서는 자는 것(수면)이 제일 중요하다는 얘기는 뇌과학 전문가인 연세대 김주환 교수도 무척 강조했던 내용이다.

건강을 위한 충분한 수면, 수면을 개선하기 위한 혈자리

구당 선생의 수면을 위한 혈자리

침뜸의학적으로 치매를 대비해서 수면에 좋은 혈자리를 사용했던 구당 선생의 경험을 얘기하는 것이 인상적인 영상을 하나 소개한다.

지난 5월8일 우리나라 사람들이 이포포(EFOPHO)라는 알츠하이머 병과 관련된 유전자를 많이 갖고 있다는 기사가 있었다.

왜 ‘치매’에 걸리는가를 찾아가다 보니,

수면부족‘과 연관이 되면서,

CSF‘라고 하는 ‘뇌척수액‘ 얘기…

베타아밀로이드‘라고 하는 뇌찌꺼기들을 청소해 줘야 하는데, 그게 청소가 안되고 쌓이는 유전자가 한국인(동아시아인)에게 유난히 많다.

그래서, 그것은 잠을 자야지 해결이 되는 문제인데,
6시간 미만으로 잠자는 사람들은…. 치매 가능성이 높은 분들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잠 자야한다. 충분한 잠을 자야한다.

최근에 밝혀진 내용을 보면은, ‘위암’은 ‘스트레스’ 때문에 오지만, ‘대장암‘은 ‘수면부족‘ 때문에 온다.

잠을 잘 자야 한다.

그래서, 뜸 이론과 실제에 나와있는 구당선생님 책을 다시 한 번 봤더니…

뜸자리가 어떻게 표현되어 있냐하면, ‘무극보양뜸‘ 이외에, ‘ 완골(完骨)‘, ‘천주‘, ‘간유‘, ‘신유‘가 추가되어서 떴다.

백회‘와 ‘간유‘를 먼저 뜸떴다.

뜸으로 숙면을 취할 수 있다면, 그리고 그런 것(불면을 치료하는 좋은 경혈)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하면,

100세 시대를 맞이하는 우리들이 ‘치매’를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공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 숙면하십시오!

영상에 나온 키워드들 보충설명

이포포(EFOPHO) 유전자

이포포(EFOPHO)는 알츠하이머 병과 관련된 유전자로, 특히 APOE(아포지단백 E) 유전자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APOE 유전자는 알츠하이머(치매) 병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POE 유전자는 세 가지 주요 변이형(알레일)을 가지며, 각각 ε2, ε3, ε4로 불립니다.

  • APOE ε2: 이 변이형은 알츠하이머 병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 변이형을 가진 사람들은 드물게 나타납니다.
  • APOE ε3: 가장 흔한 변이형으로, 알츠하이머 병의 중간 정도의 위험을 가집니다.
  • APOE ε4: 알츠하이머 병의 발병 위험을 크게 증가시키는 변이형입니다. 한 개의 ε4 알레일을 가진 사람은 발병 위험이 증가하며, 두 개의 ε4 알레일을 가진 사람은 더욱 높은 위험을 가집니다.

APOE 유전자는 뇌에서 아밀로이드 베타 플라크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알츠하이머 병의 주요 특징 중 하나입니다. APOE ε4 변이형은 아밀로이드 베타 플라크의 축적을 촉진하여 신경 세포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APOE 유전자 검사는 알츠하이머 병의 위험을 평가하는 데 사용될 수 있지만, 유전자 변이형이 알츠하이머 병의 발병을 확정적으로 예측하지는 않습니다. 환경적 요인, 생활 습관, 기타 유전적 요인들도 알츠하이머 병의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외에도, 알츠하이머 병과 관련된 다른 유전자들도 연구되고 있으며, 이들 유전자와 APOE 유전자의 상호작용이 병의 발병과 진행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2019년 조선대학교 치매 국책연구단의 연구에 따르면, 치매를 유발하는 APOE4 유전변이는 동아시아인에게 더 높은 빈도로 존재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APOE ε4 유전자의 보유 비율은 연구마다 다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동아시아 인구에서의 비율은 약 10-2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척수액(CSF, Cerebrospinal Fluid)

뇌척수액(CSF, Cerebrospinal Fluid)은 뇌와 척수를 둘러싸고 있는 투명한 액체로, 중추신경계(CNS)의 중요한 보호 및 지원 역할을 합니다. CSF의 주요 기능과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기능

  • 물리적 보호: 뇌척수액은 뇌와 척수를 둘러싸고 있어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뇌가 두개골 내부에서 부드럽게 떠다니며, 외부 충격으로 인한 손상을 최소화합니다.
  • 화학적 안정성 유지: CSF는 중추신경계의 화학적 환경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신경 세포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 영양 공급 및 노폐물 제거: 뇌척수액은 뇌와 척수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대사 과정에서 생성된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 압력 분산: CSF는 뇌와 척수의 내부 압력을 조절하여, 혈액과 같은 다른 체액의 압력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생성 및 순환

  • 생성: 뇌척수액은 주로 뇌의 뇌실(choroid plexus)에서 생성됩니다. 하루에 약 500ml 정도의 CSF가 생성되며, 이는 계속해서 순환하고 재흡수됩니다.
  • 순환: CSF는 뇌실 시스템을 통해 순환하며, 뇌와 척수를 둘러싼 지주막하 공간(subarachnoid space)으로 이동합니다. 이후 CSF는 지주막 융모(arachnoid villi)를 통해 정맥 시스템으로 재흡수됩니다.

임상적 중요성

  • 진단적 역할: CSF는 다양한 신경계 질환의 진단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요추천자(lumbar puncture) 또는 척수 천자(spinal tap)를 통해 CSF를 채취하여 감염, 출혈, 다발성 경화증(MS), 알츠하이머 병과 같은 질환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질환: CSF의 순환 장애는 수두증(hydrocephalus)과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CSF의 성분 변화는 뇌염, 수막염, 뇌종양 등의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요약

뇌척수액(CSF)은 중추신경계를 보호하고, 영양 공급 및 노폐물 제거, 화학적 안정성 유지, 압력 분산 등의 중요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CSF의 분석은 다양한 신경계 질환의 진단에 유용하며, CSF의 순환 장애는 심각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베타아밀로이드(β-amyloid)

베타아밀로이드(β-amyloid)는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과 관련된 단백질 조각으로, 뇌의 기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베타아밀로이드에 대한 주요 설명입니다:

베타아밀로이드란?

  • 단백질 조각: 베타아밀로이드는 아밀로이드 전구체 단백질(amyloid precursor protein, APP)이 분해되면서 생성되는 단백질 조각입니다.
  • 형성 과정: APP는 세포막에 위치한 단백질로, 특정 효소들에 의해 절단되면서 베타아밀로이드가 형성됩니다. 이 과정에서 베타아밀로이드 조각이 생성되어 뇌세포 외부로 방출됩니다.

베타아밀로이드와 알츠하이머병

  • 플라크 형성: 베타아밀로이드 조각들은 뇌에서 서로 결합하여 아밀로이드 플라크(amyloid plaques)라는 덩어리를 형성합니다. 이러한 플라크는 신경세포 사이에 축적되어 신경 신호 전달을 방해합니다.
  • 신경 독성: 베타아밀로이드 플라크는 신경 염증을 유발하고, 신경세포의 사멸을 촉진하여 알츠하이머병의 주요 특징인 기억력 저하와 인지 기능 손상을 초래합니다.
  • 병리학적 특징: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에서는 베타아밀로이드 플라크와 함께 타우 단백질의 엉킴(tangles)이 주요 병리학적 특징으로 나타납니다.

베타아밀로이드 제거 메커니즘

  • 뇌의 청소 시스템: 건강한 뇌에서는 글림프 시스템(glymphatic system)이라는 뇌의 청소 시스템이 베타아밀로이드를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이 시스템은 뇌척수액을 통해 노폐물을 씻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 수면의 역할: 연구에 따르면, 수면 중에 글림프 시스템이 더 활발하게 작동하여 베타아밀로이드 제거가 촉진됩니다. 따라서 수면 부족은 베타아밀로이드 축적을 증가시켜 알츠하이머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연구와 치료

  • 치료 전략: 현재 베타아밀로이드 축적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치료법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이는 베타아밀로이드 생성 억제, 제거 촉진, 플라크 분해 등의 접근법을 포함합니다.
  • 임상 시험: 여러 임상 시험이 진행 중이며, 베타아밀로이드를 표적으로 하는 약물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완벽한 치료법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베타아밀로이드는 알츠하이머병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그 축적과 제거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는 효과적인 예방 및 치료법 개발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충분한 수면과 건강한 생활 습관이 베타아밀로이드 축적을 줄이고 뇌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과 치매의 관련성에 대한 논문들

수면 중 뇌척수액(CSF)노폐물 제거 기능과 수면 부족이 알츠하이머병(치매) 가능성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와 기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NIH(미국 국립보건원) 논문집

NIH 논문집(또는 NIH Research Matters)은 미국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IH)에서 발행하는 온라인 간행물입니다. 이 간행물은 NIH에서 수행하거나 지원하는 최신 의학 및 생명과학 연구의 주요 발견과 발전을 대중에게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목적: NIH Research Matters는 일반 대중, 의료 전문가, 연구자, 정책 입안자 등 다양한 독자를 대상으로 하며, NIH의 연구 결과와 그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합니다.
  • 내용: 간행물은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각 기사에서는 특정 연구의 배경, 방법, 결과 및 그 중요성을 요약하여 제공합니다. 주제는 신경과학, 암 연구, 심혈관 질환, 유전학, 감염병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합니다.
  • 접근성: NIH Research Matters는 NIH의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누구나 무료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는 NIH가 수행하는 연구의 투명성과 공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 업데이트 빈도: 이 간행물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새로운 연구 결과와 관련된 기사를 지속적으로 추가합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최신 과학적 발견과 그에 따른 건강 정보를 신속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 신뢰성: NIH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연구 기관으로, NIH Research Matters에 실리는 모든 기사는 엄격한 과학적 검토를 거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됩니다. 이는 독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NIH Research Matters는 NIH의 연구 활동을 대중과 공유함으로써 과학적 이해를 증진시키고, 공공 건강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 뇌의 글림파틱 시스템

수면 중에 뇌의 글림파틱 시스템이 활성화되어 CSF를 통해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이 강화됩니다. 수면 부족은 이러한 노폐물 제거 기능을 감소시켜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이 CSF 대사물질의 제거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

논문1 요약

Reddy, O. C., & van der Werf, Y. D. (2020). The Sleeping Brain: Harnessing the Power of the Glymphatic System through Lifestyle Choices. Brain Sciences, 10(11), 868. (https://doi.org/10.3390/brainsci10110868)

논문 요약: The Sleeping Brain: Harnessing the Power of the Glymphatic System through Lifestyle Choices

요약

이 논문은 글림파틱 시스템(Glymphatic System)이 뇌의 노폐물 제거와 재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다루고 있습니다. 글림파틱 시스템은 뇌척수액(CSF)을 통해 유해한 대사 노폐물을 제거하는 대규모 유체 운반 과정입니다. 이 시스템의 기능 장애는 신경퇴행성 질환과 관련이 있으며, 특히 알츠하이머병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글림파틱 시스템과 알츠하이머병: 글림파틱 시스템은 알츠하이머병의 병리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부분의 노폐물 제거는 수면 중에 발생합니다.
  • 수면과 노폐물 제거: 수면이 뇌의 노폐물 제거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수면 부족은 노폐물 제거 기능을 저하시켜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생활 습관의 영향: 수면 자세, 알코올 섭취, 운동, 오메가-3 섭취, 간헐적 단식, 만성 스트레스 등 다양한 생활 습관이 글림파틱 시스템의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생활 습관은 글림파틱 시스템을 통해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예방적 생활 습관: 건강한 뇌 노화를 촉진하고 신경퇴행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생활 습관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글림파틱 시스템은 뇌의 노폐물 제거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수면과 생활 습관이 이 시스템의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적절한 수면과 건강한 생활 습관이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논문은 글림파틱 시스템, 수면, 알츠하이머병 및 생활 습관 사이의 상호 작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건강한 뇌 노화를 촉진하고 신경퇴행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합니다.

2. 수면의 중요성

로체스터 대학의 연구에서는 수면이 뇌의 노폐물 제거 기능에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수면 부족이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수면이 뇌의 노폐물 제거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적절한 수면이 치매 예방에 중요합니다 [2].

논문2 요약

Michaud, M. (2019). Not All Sleep is Equal When It Comes to Cleaning the Brain. University of Rochester Medical Center. Retrieved from
https://www.urmc.rochester.edu/news/story/not-all-sleep-is-equal-when-it-comes-to-cleaning-the-brain

논문 요약: Not All Sleep is Equal When It Comes to Cleaning the Brain

요약

이 연구는 수면의 깊이가 뇌의 노폐물 및 유독 단백질 제거 능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조사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수면이 점점 더 가벼워지고 방해받기 쉬워지기 때문에, 이 연구는 노화, 수면 부족, 알츠하이머병 위험 증가 사이의 연관성을 강화하고 설명합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깊은 수면의 중요성: 깊은 비렘(Non-REM) 수면 중 뇌와 심폐 활동의 느리고 안정적인 상태가 글림파틱 시스템의 기능에 최적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글림파틱 시스템뇌의 독특한 노폐물 제거 과정입니다.
  • 알츠하이머병과 수면: 수면의 질 또는 수면 부족이 알츠하이머병과 치매의 발병을 예측할 수 있다는 증거가 점점 더 명확해지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깊은 수면 동안 뇌의 전기 활동과 심박수는 글림파틱 시스템의 최적 기능을 지원합니다.
  • 임상적 질문: 이 연구는 수면, 노화, 알츠하이머병 사이의 연관성을 더욱 강화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깊은 비렘 수면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어려워지며, 이는 글림파틱 시스템의 적절한 기능에 중요합니다.
  • 수면 치료의 가능성: 글림파틱 시스템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면을 개선하는 방법이 임상적으로 적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연구는 또한 특정 마취제가 노인 환자에게 수술 후 인지 장애를 일으킬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결론

이 연구는 깊은 수면이 뇌의 노폐물 제거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수면 부족이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3. 수면 부족과 알츠하이머병 바이오마커

수면 부족이 알츠하이머병과 관련된 뇌척수액 바이오마커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이는 수면 부족이 알츠하이머병의 발병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3].

논문3 요약

Cordone, S., Annarumma, L., Rossini, P. M., & De Gennaro, L. (2019). Sleep and β-Amyloid Deposition in Alzheimer Disease: Insights on Mechanisms and Possible Innovative Treatments. Frontiers in Pharmacology, 10, 695. https://doi.org/10.3389/fphar.2019.00695

논문 요약: Sleep and β-Amyloid Deposition in Alzheimer Disease: Insights on Mechanisms and Possible Innovative Treatments

요약

이 논문은 알츠하이머병(AD)의 전임상 단계에서 수면의 중요성과 β-아밀로이드(Aβ) 축적의 관계를 조사합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알츠하이머병과 수면의 관계: 알츠하이머병 환자는 질병의 진행에 따라 수면 장애를 겪으며, 이는 인지 저하가 나타나기 몇 년 전부터 시작될 수 있습니다. 수면 장애와 Aβ 축적 사이의 상호 관계가 점점 더 많은 증거로 뒷받침되고 있습니다.
  • 글림파틱 시스템: 수면이 뇌의 독성 대사 부산물을 제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깊은 수면(서파 수면, SWS)이 Aβ 제거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수면 박탈의 영향: 동물 및 인간 모델에서 수면 박탈이 Aβ 축적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습니다. 수면 부족은 Aβ 축적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는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높입니다.
  • EEG 연구: 최근의 EEG 연구는 SWS의 중단이 Aβ 병리학이 인지 저하에 기여하는 새로운 기전 경로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반대로, SWS는 Aβ 제거를 촉진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 혁신적인 치료법: 논문은 수면 개입이 알츠하이머병의 경과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는 몇 가지 혁신적이고 비침습적인 방법을 제안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면 개입의 효과에 대한 실증적 증거는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결론

이 논문은 수면이 알츠하이머병의 병리학적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깊은 수면이 Aβ 제거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 알츠하이머병 예방 및 치료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논문 실린 UEMC

로체스터 대학교 메디컬 센터(University of Rochester Medical Center, URMC)는 미국 뉴욕주 로체스터에 위치한 종합 의료 및 연구 기관입니다. URMC는 로체스터 대학교의 주요 부서 중 하나로, 의료 교육, 연구, 환자 진료를 통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역사와 배경:

  • URMC는 1921년에 설립되었으며, 로체스터 대학교와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습니다.
  • 설립 이래로 의료 교육과 혁신적인 연구를 통해 지역 사회와 전 세계에 기여해 왔습니다.

구성 및 부서:

  • URMC는 여러 병원과 연구소, 교육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구성 요소에는 Strong Memorial Hospital, Golisano Children’s Hospital, Wilmot Cancer Institute 등이 포함됩니다.
  • 또한, 의과대학(School of Medicine and Dentistry), 간호대학(School of Nursing), 보건과학대학(Eastman Institute for Oral Health) 등이 URMC의 일부입니다.

교육 및 훈련:

  • URMC는 의학, 치의학, 간호학, 공중 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학부 및 대학원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학생들은 실습과 연구를 통해 실제 의료 환경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연구 활동:

  • URMC는 생의학 연구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관 중 하나입니다.
  • NIH(미국 국립보건원) 등 다양한 기관으로부터 연구 자금을 지원받아 신경과학, 암 연구, 심혈관 질환, 감염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URMC는 여러 연구 센터와 협력하여 다학제간 연구를 촉진합니다.

환자 진료:

  • URMC는 지역 사회와 그 너머의 환자들에게 고품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Strong Memorial Hospital은 고급 진료와 최첨단 기술을 갖춘 종합 병원으로, 응급 의료, 전문 진료, 수술 등을 포함한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Golisano Children’s Hospital은 소아과 전문 병원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전문 진료를 제공합니다.

커뮤니티 참여:

  • URMC는 지역 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건강 증진 프로그램, 예방 의료, 건강 교육 등을 제공합니다.
  • 지역 사회의 건강과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로체스터 대학교 메디컬 센터는 교육, 연구, 환자 진료의 세 가지 사명을 균형 있게 수행하며, 의료 분야에서 혁신과 우수성을 추구하는 선도적인 기관입니다.

4. NIH 연구

NIH의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중년기에 치매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수면의 질과 양이 뇌의 노폐물 제거 시스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4].

논문4 요약

Reynolds, S. (2023). Insomnia drug may lower levels of Alzheimer’s proteins. NIH Research Matters. Retrieved from
https://www.nih.gov/news-events/nih-research-matters/insomnia-drug-may-lower-levels-alzheimer-s-proteins

논문 요약: Insomnia drug may lower levels of Alzheimer’s proteins (불면증 약물은 알츠하이머 단백질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요약

이 연구는 불면증 치료제로 승인된 수보렉산트(suvorexant)가 알츠하이머병과 관련된 단백질의 수준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을 소규모 연구에서 발견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알츠하이머병과 단백질 축적: 알츠하이머병에서 아밀로이드-β와 타우 단백질이 뇌의 뉴런 주위에 축적되어 뉴런의 사멸을 초래합니다. 이는 치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수면과 알츠하이머병: 과거 연구들은 수면 부족과 알츠하이머병 사이의 연관성을 발견했습니다. 수면 부족은 치매 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치매의 발달 또한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수보렉산트 연구: NIH가 자금을 지원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38명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수보렉산트가 아밀로이드-β와 타우 단백질의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참가자들은 두 가지 고용량의 수보렉산트, 저용량의 수보렉산트, 또는 위약을 투여받았습니다.
  • 연구 결과: 수보렉산트를 고용량으로 투여받은 참가자들은 타우 단백질의 인산화 수준이 10-15% 감소했습니다. 아밀로이드-β 수준도 10-20% 낮아졌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두 번째 약물 투여 후에도 관찰되었습니다.
  • 임상 시험: 연구자들은 이제 장기적인 수보렉산트 사용이 치매 예방에 효과적인지, 그리고 어떤 용량이 적절한지 조사하기 위한 임상 시험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결론

이 연구는 수보렉산트가 알츠하이머병과 관련된 단백질 수준을 낮추는 데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사용의 효과와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해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연구들은 수면의 질과 양이 뇌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노폐물 제거와 관련하여 알츠하이머병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관련 글

건강수명, 헬스스팬을 위한 3가지

증상별 요혈, 특효혈

무극보양뜸 총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