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중의학(Traditional Chinese Medicine, TCM)은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진 중국의 전통 의학 체계로, 인체와 자연의 조화를 중시하는 독특한 철학과 치료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TCM은 질병을 단순히 신체의 문제로 보지 않고, 전체적인 균형과 조화를 깨뜨리는 요인으로 이해합니다. 이는 환자의 신체, 정신, 감정 상태를 모두 고려하는 총체적인 접근 방식을 의미합니다.
전통중의학[Traditional Chinese Medicine(TCM)] 기본원리
- 음양(陰陽) 이론: 음양은 상호 보완적이며, 모든 자연 현상과 인체의 기능을 설명하는 기본 개념입니다. 건강은 음양의 균형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며, 질병은 이 균형이 깨졌을 때 발생한다고 봅니다.
- 오행(五行) 이론: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다섯 요소가 서로 상호작용하며 우주와 인체의 변화를 설명합니다. 각각의 요소는 인체의 장기와 연관되어 있으며, 이들의 조화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 기(氣): 기는 생명 에너지로, 몸을 순환하며 생명 활동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으면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요 치료 방법
- 침술(針灸): 얇은 바늘을 특정 경혈에 삽입하여 기의 흐름을 조절하고, 통증을 완화하며, 다양한 질병을 치료합니다.
- 약재(藥材): 자연에서 유래한 약초를 사용하여 신체의 불균형을 조절하고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 추나(推拿): 손으로 신체의 특정 부위를 자극하여 기혈 순환을 돕고 근육과 관절을 이완시킵니다.
- 기공(氣功)과 태극권(太極拳): 신체 운동과 호흡 조절을 통해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건강을 증진합니다.
현대에서의 TCM
오늘날 TCM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대체 의학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서양 의학과 병행하여 사용되기도 합니다. 과학적 연구를 통해 TCM의 효과를 입증하려는 노력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만성 질환, 스트레스 관리, 면역력 강화 분야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TCM은 단순한 치료법을 넘어, 삶의 방식과 철학을 포함한 포괄적인 건강 관리 체계입니다.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자연적이고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고 있습니다.
전통중의학의 기본 특징
전체론
- 신체의 조화와 통합과 인간에 대한 자연 세계의 연관성.
- 인간 육체와 외부 환경을 유기체 전체로 통합.
- 우주 : 대우주
인간 : 소우주 - 대우주와 소우주 사이의 전체적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 인간 의술에서 생리, 병리, 진단, 그리고 치료에 대한 연구
병증(病症; 증후군) 구별에 기초한 치료
- 네 가지 진단 방법을 시용 : 시진(예, 舌診•, 설진), 청진과 후각, 질문(interogation), 촉진(예, 診脈; 진맥)
- 병증 구별분에 준비된 근거에 맞추어 정보를 분석
- 병증 구별에 기초하여 치료
음(Ying; 陰)/양(yang; 陽)과 오행(five elements; 五行)
TCM(전통중의학)에서 음(Ying; 陰)/양(yang; 陽), 그리고 오행(five elements; 五行)의 이론은 주로 인간과 우주 사이의, 생물체와 생리학 및 병리학 양자 모두와의 전체적인 관련성을 설명하기 위하여 시용되었으며, 따라서 임상진단과 치료의 길잡이가 되었다.
음(Ying; 陰)/양(yang; 陽) 이론의 특징
- 상호 대립 및 구속
- 상호 의존 및 상호 작용
- 음(Ying; 陰)/양(yang; 陽)의 쇠약/증대 및 균형
- 상호 변환
전통중의학에서 음(Ying; 陰)/%kyang; 陽) 이론의 적용
- 인체 체계(body type; 體形; 체형)를 설명
- 인체 생리학을 설명
- 인체에서의 병리학을 설명
- 임상진단과 병증(syndrome; 病證)의 구별에 적용
- 임상치료와 약초 적용의 지침
오행(five elements; 五行) 이론의 특징
- 자연계에서 발생하는 동적 과정들, 역할들, 그리고 특징들의 관찰에 기초한 이론이다.
- 다섯 가지 기본 물질 원소들(five elements; 五行; 오행) : 대우주와 소우주에서 발생하는 나무(wood; 시, 불(fire; 火), 땅(earth; 土), 금속(metal; 金), 그리고 물(water; 水)의 에너지 관계(law of five elements; 五行學說; 오행학설)
- 인체 및 내장(intemal organs)에 부합
- 오행의 움직임은 주기(cycle; 週期)를 돈다 : 발생주기(generating cycle; 相生; 상생), 조절주기(controlling cycle; 相剋; 상극), 그리고 반작용주기(counter-acting cycle)로 이루어진다.
발생주기(相生; 상생)(genemtive cycle)
- 나무는 불을 낳는다.
- 불은 땅을 낳는다.
- 땅은 금속을 낳는다.
- 금속은 물을 낳는다.
- 물은 나무를 낳는다.
조절주기(相剋; 상극)(controlhng cycle)
- 나무는 땅을 조절한다.
- 땅은 물을 조절한다.
- 물은 불을 조절한다.
- 불은 금속을 조절한다.
- 금속 은 나무를 조절한다.
반작용주기
- 나무는 물에 반한다.
- 물은 금속에 반한다.
- 금속은 땅에 반한다.
- 땅은 불에 반한다.
- 불은 나무에 반한다.
전통중의학에서 오행(five elements; 五行) 이론의 적용
- 신체 구조(체형)를 구분하기 위함.
- 장기 기능과 상호 관계를 설명하기 위함.
- 병인과 전달을 확인하기 위함.
- 진단을 수립하기 위함.
- 치료의 원칙과 방법을 결정하기 위함.
내장(visceral; 內腸)의 표현
내장 표현의 기본적 개념
- 오장(五腸)기관 : 체내에서 깊숙이 위치한 내장(viscera)을 말한다.
- 육부(六腑)기관 : 체내에서 얕게 위치한 내장을 말한다.
- 내장의 생리학적 및 병리학적 활동에 대한 연구
- 내장 사이 관계의 연구
- 오장(五腸)기관 : 심장(heart; 心), 폐(lung; 肺), 비장(spleen; 脾), 간(liver; 肝), 신장(kidney; 腎)
- 육부(六腑)기관 : 담낭(gall bladder; 膽), 위(stomach; 胃), 소장(small intestine; 小腸), 대장(large intestine; 大腸), 방광(urinary bladder; 膀胱), 삼초(triple heater; 三焦)
- 특별기관들 : 뇌, 골수, 뼈, 혈관, 자궁
- 장기관과 부기관 사이의 이해는 병증(syndrome; 病證) 구분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본질(essence; 精; 정), 기(Qi; 氣), 혈액(b10°d; 血), 체액(body fluid; 津`液•, 진액)
본질(essence; 精; 정)
- 선천지정(pre-heaven essence; 先天之精): 생명의 고유 본질
- 후천지정(post-heaven essence; 1受天之精): 음식의 섭취를 통해 얻어지는 것
- 선천지정(先天之精)과 후천지정(後天之精): 생명을 창조함
- 본질(essence; 精; 정): 근원적 기(prünordial Qi)의 뿌리(상호 변화)
기(Qi; 氣)
- 우주를 구성하는 기본 물질이다.
- 기의 변화와 움직임은 모든 자연 현상을 일으킨다.
- 인체를 구성하는 기본 물질이다.
- 내부 장기와 조직의 생명 및 기능적 활동을 유지한다.
- 기의 생리적 기능 : 촉진하기(推動; 추동), 더워지기(溫煦; 온조), 방어하기(防禦•, 방어), 변화하기(氣化•, 기화), 강화하기個攝; 고섭)
- 기의 분류 : 근원의 기(primordial; 元氣; 원기), 가슴의 기(pectoral; 宗氣; 종기), 영양의 기(nutritive; 營氣•, 영기) 그리고 방어의 기(defensive; 衛氣; 위기)로 나눌 수 있다.
혈액(Blood; 血)
- 혈관을 순환하는 축축한 액체를 뜻한다.
- 체내에서 생명영양물질로 작용한다.
- 비장과 위에서 생성된 소화효소에 의지하여 혈액을 형성한다.
- 혈액순환은 조직과 장기에 영양분을 주고 촉촉하게 해준다.
- 인간 정신활동에 필요한 육체적 토대를 형성한다.
체 액(body fluid; 津`液; 진액)
- 체액(body fluid; 津液; 진액) : 내장과 조직의 정상적인 분비물, 침(唾液; 타액), 위액(胃液), 장액(腸液), 윤활액, 눈물(淚; 루), 콧물(涕; 체), 땀(汗; 한), 소변(尿; 뇨)
- 체액의 형성, 분배 그리고 분비는 내장의 생리학적 기능에 관여한다.
기(Qi; 氣), 혈액(b100d; 血), 그리고 체액(body fluid; 津液; 진액)의 상호관계
- 기와 혈액은 인체의 생명기능 활동을 조절한다.
- 기는 따뜻함과 동기력(motive force)을 제공한다.
- 혈액은 영양분과 촉촉함을 제공한다.
- 기(Qi; 氣): 혈액(blood; 血)의 지휘관
- 혈액(blood; 血): 기(Qi; 氣)의 어머니
- 이러한 관계들의 중요성 : 병증(syndrome; 病證) 구별과 침술 치료의 계획
- 기(Qi; 氣)의 결핍: 체액(body fluid; 津液; 진액)의 소실
- 체액(body fluid; 津液; 진에의 소살 기(Q; 氣)의 결핍을 이끈다.
- 혈액(b100d; 血)과 체액(body fluid; 津液; 진액)은 자양시키고 촉촉하게 하는 기능을 공유한다.
- 체액(body fluid; 津液; 진액)과 혈액(blood; 血) : 같은 기원을 가지며 각각으로 변화된다.
전통중의학의 병리학
원인론과 병인(病因)론
- 여섯 가지 기후적 해악(六淫; 육음)(외인적 요인) : 바람(風; 풍), 차가움(寒; 한), 여름 열(暑; 서), 습기(濕; 수, 건조(燥; 조), 불(火; 화)
- 페스트성의 해악 : 유행성 병균 침투
- 기생충
- 일곱 가지 감정에 의한 내적 손상(七情傷; 칠정상) : 즐거움(喜; 회), 분노(怒; 노), 우울증(憂; 우), 걱정偲•, 사), 슬픔(悲; 비), 두려움(恐; 공), 놀람(驚; 경)
- 부적절한 식사(飮食傷; 음식상)와 일과 휴식의 불균형(勞倦傷; 노권상)
- 외상적 손상
- 담(phlegm; 痰; 담), 체액 그리고 괴인 혈액(瘀血, 어혈)의 정체
전통중의학의 병리 기전
- 선천적 소인과 관련된 체질
- 음(Ying; 陰)과 양(yang; 陽)의 부조화
- 순수한 기(chi; 氣)와 해로운 기(chg 氣)사이의 싸움
- 나이, 정신 상태, 환경, 영양, 그리고 육체적 활동과 관련된 요인
- 기(chi; 氣)와 혈액(blood; 血)의 장에
- 체액(body fluid; 津液•, 진액)의 비정상적 대사
- 내장과 경락(mefidian; 經絡)의 기능부전
전통중의학의 건강 예방
- “순수한 기(Q; 氣)로 충만된 인체는 해로운 기(Qi; 氣)에 의해서 공격받지 않을 것이다.”
- 병균 침투에 대한 예방
- 보다 좋은 체질을 위해 우생학(優生學)을 추천
- 정신활동의 안정성을 유지
- 육체적 활동을 증진하고 규칙적인 삶을 유도
- 인위적 면역력을 제공(천연두에 대한 우두접종(validation))
- 중국 약초와 침술로 건강 예방
전통중의학 치료의 원칙
- 뿌리와 가지를 구별하는 것
- 치료시에 뿌리 또는 가지의 우선권을 결정
- 몸의 저항성을 강화시키고 병적 요인을 제거하는 것
- 음(Ying; 陰)과 양(yang; 陽)의 조절
- 내장 기능의 조절
- 기(Qi; 氣)와 혈액(blood; 血)의 조절
- 계절적 상황, 지역적 상황, 그리고 개인적 육체 상태에 따라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