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경팔맥-03] 충맥(衝脈)

Photo of author

By OKePaPa

| 업데이트 :

충맥(衝脈) − Panetrating Vessel Meridian : 12혈

1) 분포 : 순행 및 유주(流注)

① 하복부의 포에서 기시하여 회음부로 나와 세 가닥으로 갈라진다 ② 한 줄기는 아랫배에서 나와 독맥과 만나고 복강 뒤쪽 벽을 올라 척추 안으로 타고 위로 오른다. ③ 또 한 줄기는 복강 앞쪽 벽을 따라 족소음경과 만나 비꼽 가장자리를 돌아 가슴에 넓게 퍼지고 위로 ④ 인후를 지나 입술을 돈 후 눈 밑에 이른다. ⑤ 또 한 줄기가 방광의 아래에서 기충으로 나와 ⑥ 하지 내측을 지나 안쪽 복사뼈 뒤를 돌아 발바닥에 닿는데 이 지맥은 족소음경과 병행하고 족삼음경으로 순행한다. ⑦ 한 지맥은 안쪽 복사뼈에서 발등에 이르고 엄지발가락에 닿는다.

아래 이미지의 교회혈 부분을 클릭(or터치)하면 해당 경혈 정보로 이동됩니다.

[기경팔맥-03] 충맥(衝脈) 1 기충(氣衝) 횡골(橫骨) 대혁(大赫) 기혈(氣穴) 사만(四滿) 중주(中注) 황유(肓兪) 상곡(商曲) 석관(石關) 음도(陰都) 통곡(通谷) 유문(幽門) 음교(陰交)

2) 충맥(衝脈)의 기능과 병증

기능

충은 요충이란즌 뜻이다. 이 경맥은 심이 경맥의 기혈이 통행하기 때문에 ‘십이경맥의 바다’, ‘오장유북의 바다’, ‘피의 바다[혈해]’라고 한다. 극 충맥은 위로는 머리에 이르고 아래로는 발끝에 이르며 상하•전후로 온 몸을 꿰뚫으며 순행하므로 기혈의 요충지이다. 충맥은 임맥과 병행하여 흐르고 독맥과 서로 통하므로 그 맥기는 머리에서는 모든 양경에 흘러들고 하지에서는 삼음으로 스며들며 십이경맥과 오장육부의 기혈을 받아들이니 ‘십이경맥의 바다’, ‘오장육부의 바다’라고 하는 것이다. 또한 충맥은 족양명경과 기충에서 만나고 족소음경과 병행하여 흐르니 위와 신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위는 후천지본, 수곡지해이고 신은 선천지본, 원기의 뿌리이다. 충맥은 포중에서 기시하므로 ‘혈해’라고 한다. 여성의 월경은 충맥의 기능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남녀의 생식기능 또한 충맥과 관계가 깊으며 주로 간•신•비위를 통해 기의 승강운동을 조절한다.

병증

충맥은 임•독맥과 함께 ‘일원삼기’로 포중에서 기시한다. 그 맥기가 실조되면, 월경부조, 불임, 유산, 불류 등 부인병이 생긴다. 또한 복부를 순행해 가슴에 이르므로 기의 승강이 실조되면 천식, 심통, 복통, 장명 등이 생긴다.

관련링크

기경팔맥 개괄 정보

경혈검색 종합 메인(Main) 페이지

[검색키워드]
KACUPOINT_8e003
ACUPOINT_8e003
8e003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