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경팔맥-07] 음유맥(陰維脈)

Photo of author

By OKePaPa

| 업데이트 :

음유맥(陰維脈) − Eum Linking Vessel Meridian : 8혈

1) 분포 : 순행 및 유주(流注)

①음유맥은 정강이 안쪽 족소음신경 축빈에서 기시하여 ②하지 내측을 따라 ③ 복수로 올라 족태음비경과 병행하여 ④ 흉협부인 옆구리와 갈비뼈로 상행하여 족궐음간경과 교화한 후 횡경막을 거쳐 ⑤이후로 올라가 임맥의 염천에서 회합한다.

아래 이미지의 경혈명 부분을 클릭하면 해당 경혈 정보로 이동됩니다.

[기경팔맥-07] 음유맥(陰維脈) 2 축빈(築賓) 충문(衝門) 부사(府舍) 대횡(大橫) 복애(腹哀) 기문(期門) 천돌(天突) 염천(廉泉)

2) 음유맥(陰維脈)의 기능과 병증

기능

유(維)는 유계, 연계로 ‘그물로 연결한다’는 뜻이다. 유맥은 전신 음양의 기를 막라하는 그물 같은 맥으로 양유맥은 주로 전신을 그물망처럼 연결하며 표의 양에 있고, 음유맥은 주로 전신을 실로 엮듯이 연락하며 이(裏)음(陰)에 있다. 생리적으로음유맥과 양유맥은 서로 연계를 이루며 기혈이 남으면 밖으로 넘게하고 부족하면 저장하는 기혈성쇠 조절 작용에 관여한다. 그 중 음유맥은 모든 음맥을 연락하고, 임맥의 천돌, 염천에서 교회한다. 특히 족태음비경, 족소음신경과 밀접한 연계를 갖는다.

병증

음유맥의 병증은 주로 이증으로 매상에 의용이 없거나 마음이 계속 설레면서 가슴과 심장 부위가 아픈 고심통이 나타난다. 허리와 음부가 아프로 옆구리와 위완부가 아프다.

음유맥(陰維脈)관련 추가적인 정보

특징

음적인 기능을 유지시키는 근본이다.

  • 소속 경혈 수: 8혈 좌우 16혈
  • 시작 혈: 축빈(築賓), 끝 혈: 염천(廉泉)
  • 통혈: PC6 내관(內關: 경락요혈(要穴) 낙혈(絡穴) – 수궐음심포경(心包經)
  • 교회 혈: 축빈-신경, 기충, 부사, 대횡, 복애-비경, 기문-간경, 천돌, 염천-임맥
  • 주치범위 및 작용부위: 흉완만민비창, 장명설사, 탈항, 반위열격, 복중비괴견횡, 현늑동통, 부녀협통, 심통, 결흉, 상한, 학질 등

음유맥의 유(維)는 얽어맨다는 뜻이며, 모든 음경사이를 운행하면서 얽어매는 것을 음유라고 한다. 음유에 병들면 춥고 정신적으로 병이된다.

* 음유맥(陰維脈)에 병이 생기면 가슴앓이가 많다. 음유는 모든 음(陰)을 운행케 해서 영(營)을 주관한다

[기경팔맥-07] 음유맥(陰維脈) − ELV(Eum Linking Vessel Meridian) : 8혈

① 축빈(築賓: 족소음신경腎經) → ② 기충, 충문(衝門: 족태음비경) → ③ 부사(府舍: 족태음비경脾經) → ④ 대횡(大橫: 족태음비경) → ⑤ 복애(腹哀: 족태음비경) → ⑥ 기문(期門: 족궐음肝經) → ⑦ 천돌(天突: 임맥) → ⑧ 염천(廉泉: 임맥)

순행노선 – 유주(流注)

음유맥은 안쪽 종아리의 모든 음경의 교회하는 부위인 신경의 축빈에서 시작하여 넓적다리의 안쪽으로 올라가 아랫배로 들어가 비경과 복애, 대횡에서 만나며 간경과는 부사와 기문에서 만나며 가슴을 따라 유방으로 들어가고 임맥과는 천돌에서 만난다.

-안쪽 종아리(축빈)에서 시작해서 허벅지를 올라간다.
-폐에 들어가 비경과 복애와 대횡에서 회합한다.
-가슴을 따라 유방으로 들어가고 임맥의 염천과 천돌에서 만난다.

관련링크

기경팔맥 개괄 정보

경혈검색 종합 메인(Main) 페이지

[검색키워드]
KACUPOINT_8e007
ACUPOINT_8e007
8e007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구독을 해주시면 더 많은 정보 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