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태양방광경(BL) > BL37 은문 (殷門)

Photo of author

By OKePaPa

| 업데이트 :

[1] 경혈명: BL37 은문 (殷門) / Yinmen 殷門(门)

1. 기본정보

소속경락 :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 −BL(BLadder meridian) 

효능 : 경맥의 기가 막힌 것을 소통시키는 효능

근육/신경 : 반건양근, 대퇴이두근 / 좌골신경, 고후피신경

2. 혈명의 유래

2.1. 유래1

은(殷)은 깊다, 두텁다, 또는 가운데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또한 크다, 붉다는 뜻도 있다. 이 혈은 대퇴(大腿)에 있고 허리의 동통, 어혈 (瘀血)을 치료하므로 은문(殷門)이라 이름하였다. 


殷은 크다는 뜻이다. 穴이 承扶와 委中의 연속선 상에 있고 承扶 아래 6寸이니 대퇴부 뒤쪽에 위치하여 穴處가 비교적 광대하다. 인하여 膀胱經脈氣가 出하는 門戶가 된다.

3. 혈의 위치

3.1. 혈위1

넓적다리 뒤쪽면, 넙다리두갈래근(biceps femoris muscle)과 반힘줄모양근(semitendinosus muscle)의 사이,
엉덩이주름(gluteal fold)에서 아래쪽으로 6寸.

On the posterior aspect of the thigh, between the biceps femoris and the semitendinosus muscles, 6 B-cun inferior to the gluteal fold.

족태양방광경(BL) > BL37 은문 (殷門) 1

4. 혈의 취혈 : 은문 (殷門)

4.1. 취혈1 

承扶(BL36)와 委中(BL40)을 연결하는 선의 중점에서 위쪽으로 1寸 지점에서 취혈한다.
Note 1: In the prone position, the semitendinosus and the biceps femoris muscles are more distinct when the knee is flexed against resistance. In addition, it is easier to find the two muscles with internal and external rotation of the hip.
Note 2: 1 B-cun superior to the midpoint of the line connecting BL36 with BL40.

승부와 위중 연결선에서 승부아래 6촌, 양근 사이 오목한 곳에서 취한다.

Details

허벅지부위-워터

5. 침뜸 방법 

5.1. 침구법1

– 直刺 0.5~1.5寸
– 斜刺 1~2寸

[2] 세부정보 

1. 혈성

소통경락, 강건요퇴

調三焦氣(조삼초기)

2. 주치

좌골신경통, 대퇴부통, 각통

Details

3. 특효 사항

4. 특이 사항

5. 관련혈

[3] 참고 링크 정보 

1. 소속 경락에 대한 정보 링크

2. 활용 가이드 링크

3. 경혈 특성 분석 및 분류 링크

4. 오케파파 경혈검색 링크 종합 메인 페이지

5. 용어 사전 메인 페이지

[검색키워드]
KACUPOINT_BL037
ACUPOINT_BL037
BL037

💛 아래쪽으로 이동 (클릭👍)

인체 경혈은 정말 소중한 정보입니다. 누구나 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속 발전 시키겠습니다. 더 빠르게 검색되는 더 좋은 환경에서 더 좋은 컨테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경혈에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 있으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함께 만들어가요^^

감사합니다. 좀 더 활용성 높은 자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개선 의견 환영합니다!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구독을 해주시면 더 많은 정보 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