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외기혈(EX) > EX-B6 요의 (腰宜)

Photo of author

By OKePaPa

[1] 혈명: EX-B6 요의 (腰宜) / Yaoyi 腰宜

1. 개요

[분류] : 경외기혈(經外奇穴) = 별혈(別穴), Extra points(EX)

[기본 설명] : 

요의혈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허리에 관해 좋은 혈자리

요의혈의 요腰는 허리 요자 이고, 의宜는 적당하고 적절하다는 의미로써 허리 부분의 질병 발생 시 우선적으로 취혈하곤 해서 붙여진 이름

[효능] : 

허리통증 치료에 우선적으로 취혈되곤 하는 혈자리

2. 혈위 / 취혈

2.1. 혈위

등의 척주부위(vertebral region), 넷째 허리뼈(the 4th lumbar vertebra)의 가시돌기(spinous process) 아래에서 가쪽 3寸 부위

요의혈은 허리 부분, 제 4요추 극돌 아래의 오목한 곳에서 다시 좌우로 3촌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취혈하는 또 다른 방법은 대장수혈(족태양방광경에 속한 혈자리)을 찾고 그 밖으로 1.5촌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경외기혈(EX) > EX-B6 요의 (腰宜) 1

2.2. 취혈

腰陽關(GV3) 가쪽 3寸에서 취혈한다. 大腸兪(BL25)와 같은 높이에 있다.

2.3. 침뜸 방법

침 : 直刺 0.3~1寸

직자 1~1.2촌 혹은 척추방향 평자로 2.5~3촌 깊이로 자침

 : 꾸준히 시행하시면 좋은 효과

[2] 세부정보 

1. 혈성 / 주치

1.1. 혈성

요통 완화, 하혈 완화

1.2. 주치

요의혈은 이름처럼 허리통증 치료시 취혈되지만 그와 더불어 생리때가 아닌데 하혈을 하는 증상, 월경불순 등의 치료

2.  활용 및 특징

2.1. 효능 및 배합

요의혈, 차료혈, 지기혈, 삼음교혈 또는 대돈혈, 은백혈과 함께 생리 때가 아닌데 하혈이 심한 병증 치료에 쓰입니다.

요의혈, 신수혈, 위중혈, 아시혈(압통점)을 취혈하여 여러 요통 치료에 사용합니다.

요의혈, 은문혈, 위중혈과 함께 갑자기 허리가 삐어 움직이지 못할 때 응급용으로 사용합니다.

관련 링크 정보 

경외기혈(經外奇穴) 개괄설명 포스트

[경혈검색] 링크 종합 페이지 : 최상위 메뉴 페이지(메인 페이지)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구독을 해주시면 더 많은 정보 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