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외기혈(EX) > EX-HN10 취천 (聚泉)

Photo of author

By OKePaPa

| 업데이트 :

[1] 혈명: EX-HN10 취천 (聚泉) / Juquan 聚泉

1. 개요

[분류] : 경외기혈(經外奇穴) = 별혈(別穴), Extra points(EX)

[기본 설명] : 

혀의 정중앙선의 중간점. 혀의 가운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취혈하실 때는 환자의 입을 크게 벌리고 혀를 내밀도록 한 뒤 소독한 솜으로 혀 끝을 잡고 살짝 당겨 빼신 후 자침합니다

[효능] : 

취천혈은 풍열을 삭히고 정신이 번쩍나게 하는 효과가 있어 특히 중풍으로 인한 혀 마비, 혀가 입안에 머물지 못하고 밖으로 삐져나오는 증상 등의 치료시 취혈됩니다. 또한 오랜 기침, 천식 등의 치료에도 취혈됩니다.

2. 혈위 / 취혈

2.1. 혈위

구강 내, 혀의 세로 정중앙 선 상, 혀의 가운데.

舌의 背側 정중선의 중점.

경외기혈(EX) > EX-HN10 취천 (聚泉) 1

2.2. 취혈

혀를 내밀어서 背側面 정중선의 중점에서 취혈한다.

2.3. 침뜸 방법

침 

– 直刺 0.1~0.2寸
– 舌强, 舌苔에는 點刺出血

직자로 0.1~0.2촌 깊이로 자침합니다. 이때 침을 맞고 있는 동안 계속 한손으로 혀 끝을 잡고 견인한 상태여야 합니다.

또한 사혈침으로 출혈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세부정보 

1. 혈성 / 주치

1.1. 혈성

풍열을 삭히고 정신이 번쩍나게 하는 효과

1.2. 주치

중풍으로 인한 혀 마비, 혀가 입안에 머물지 못하고 밖으로 삐져나오는 증상 등의 치료. 또한 오랜 기침, 천식 등의 치료

2.  활용 및 특징

2.1. 효능 및 배합

: 폐유혈, 정천혈과 함께 천식 치료에 취혈합니다.

: 내관혈, 통리혈과 함께 혀가 강직되는 증상 완화 치료를 위해 취혈합니다.

: 비유혈, 삼음교혈, 금진혈, 옥액혈과 함께 당뇨병 치료에 취혈합니다.

2.2.  특징 및 참고 사항

[지압] :

혀 건강을 위한 취천혈 지압법으로는 혀 끝을 윗입술 중앙 깊은 곳까지 올리면 자연스레 해당 혈자리가 자극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욕부진 혹은 미각이 예전만 못하다 하시는 분들은 기억나실때마다 한번씩 운동겸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관련 링크 정보 

경외기혈(經外奇穴) 개괄설명 포스트

[경혈검색] 링크 종합 페이지 : 최상위 메뉴 페이지(메인 페이지)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구독을 해주시면 더 많은 정보 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