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외기혈(EX) > EX-HN7 구후 (球後)

Photo of author

By OKePaPa

[1] 혈명: EX-HN7 구후 (球後) / Qiuhou 球后

1. 개요

[분류] : 경외기혈(經外奇穴) = 별혈(別穴), Extra points(EX)

[기본 설명] : 

얼굴, 특히 눈 아래 쪽에 위치하고 있고 주로 안구 관련 병증 치료에 쓰입니다.

[효능] : 

내열의 위로 쳐서 시야가 아득하고 열이 느껴지는 충혈 현상 치료에 주로 쓰이며, 근시, 초기 백내장, 야맹증 등 각종 안구 질환에 취혈합니다

2. 혈위 / 취혈

2.1. 혈위

얼굴 부분, 특히 눈 밑으로 눈을 4등분 하여 눈의 내측 3/4 외측 1/4의 교차지점.

눈확 아래 모서리에서 바깥쪽 1/4와 안쪽 3/4의 지점.

경외기혈(EX) > EX-HN7 구후 (球後) 1

2.2. 취혈

안와하연 외측 1/4지점 / 얼굴 부분, 아랫눈꺼플, 눈을 가로로 4등분 하고 눈의 외측으로 1/4와 내측으로 3/4지점의 교점

2.3. 침뜸 방법

침 : 0.1~0.2촌

눈확 아래 모서리에서 바깥쪽아래로부터 안쪽위로 0.5~1寸 刺入.

안구를 피해 아래눈꺼플 아래 뼈 안으로 자침하는데 0.5~1촌 깊이로 합니다. 뜸이 가능한 자리이나 눈을 감은 상태로 진행하셔야 하고 숙련된 분이 아니시면 자침은 피하시길 당부합니다. 침을 뺀 후엔 1~2분 가량 구후혈을 가볍게 압박하여 지압하여 출혈을 방지하고 해당 부위의 진정을 도울 것.

 : 금구

[2] 세부정보 

1. 혈성 / 주치

1.1. 혈성

명목퇴예, 통락지통

1.2. 주치

안질

2.  활용 및 특징

2.1. 효능 및 배합

풍지혈, 청명혈, 찬죽혈, 태양혈, 동자료혈, 합곡혈, 족임읍혈과 함께 약한 바람에도 눈물이 흐르는 병증 치료.

청명혈, 태양혈, 합곡혈, 내정혈과 함께 위에 화가 끓어 위로 치는 눈충혈 병증 치료.

청명혈, 찬죽혈, 행간혈, 협계혈, 태충혈과 함께 간에 열이 눈을 치는 병증 치료.

승립혈, 청명혈, 간수혈, 신수혈, 태충혈, 복류혈과 함께 간과 신장이 함께 허해 생긴 근시, 야맹증 치료.

승립혈, 양백혈, 합곡혈, 족삼리혈, 삼음교혈과 함께 기와 혈이 함께 허해 생긴 야맹증 치료.

2.2.  특징 및 참고 사항

[지압] :

양손의 식지를 사용하여 구후혈을 가볍게 하지만 뻐근한 감이 느껴지는 강도로 시계, 반시계 방향으로 균등하게 지압합니다. 간단한 지압으로 안구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혈자리입니다.

관련 링크 정보 

경외기혈(經外奇穴) 개괄설명 포스트

[경혈검색] 링크 종합 페이지 : 최상위 메뉴 페이지(메인 페이지)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구독을 해주시면 더 많은 정보 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