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외기혈(EX) > EX-LE10 팔풍 (八風)

Photo of author

By OKePaPa

[1] 혈명: EX-LE10 팔풍 (八風) / Bafeng 八风

1. 개요

[분류] : 경외기혈(經外奇穴) = 별혈(別穴), Extra points(EX)

[기본 설명] : 

발등 부분, 제 1 발가락~제 5 발가락 사이사이의 적백육제. 좌우 발 합쳐 총 8개 혈자리

[효능] : 

치통, 두통, 위통, 월경불순 등의 치료

2. 혈위 / 취혈

2.1. 혈위

발등부위(dorsal part of foot), 다섯 발허리 발가락관절 사이의 오목한 부위 4개, 좌우 모두 8穴로, 발등과 발바닥의 경계면

경외기혈(EX) > EX-LE10 팔풍 (八風) 1

2.2. 취혈

발등 쪽 좌우 열 발가락 사이로 발몸뼈 머리 사이에 있는 8개의 혈이다.

팔풍혈은 발등 부분, 제 1발가락에서 제 5발가락 사이사이의 적백육제(인체의 안쪽 흰빛을 띄는 부분과 바깥 쪽의 불그스름한 빛을 띄는 부분의 경계)에 위치하고 한쪽 발에 4개, 양쪽 발 합쳐 총 8개의 혈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3. 침뜸 방법

침 : 0.3~0.5촌, 점차출혈

 : 3~5장

[2] 세부정보 

1. 혈성 / 주치

1.1. 혈성

절학소종, 청열해독

1.2. 주치

학질, 월경이상, 치통, 두통, 각기, 발등의 발적종창

팔풍혈은 거풍통락祛风通络(풍사를 잠재우고 경락을 소통시킴), 청열해독清热解毒(열을 내리고 해독작용)의 효과가 있는 혈자리로, 두통, 치통, 생리통 등의 치료에 쓰이고, 국부의 통증들 발가락, 발등, 발바닥 등의 통증 및 경련 치료 시 취혈하곤 합니다. 또한 부인과 질병인 월경불순, 생리통 등의 완화에도 좋은 혈자리

2.  활용 및 특징

2.1. 효능 및 배합

팔풍혈, 양릉천혈, 족삼리혈과 함께 발바닥 통증, 족저근막염 등의 치료에 취혈합니다.

2.2.  특징 및 참고 사항

팔풍혈은 자리도 찾기도 쉽고 흔히 만나는 치통, 두통, 위통, 월경불순 등의 치료에 쓰이는 혈자리

관련 링크 정보 

경외기혈(經外奇穴) 개괄설명 포스트

[경혈검색] 링크 종합 페이지 : 최상위 메뉴 페이지(메인 페이지)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구독을 해주시면 더 많은 정보 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