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외기혈(EX) > EX-LE5 슬안 (膝眼)

Photo of author

By OKePaPa

[1] 혈명: EX-LE5 슬안 (膝眼) / Xiyan 膝眼

1. 개요

[분류] : 경외기혈(經外奇穴) = 별혈(別穴), Extra points(EX)

[기본 설명] : 

무릎 통증 치료에 빠질 수 없는 혈자리인 슬안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슬안혈은 무릎 아래 연골 움푹한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내측은 내슬안혈, 외측은 외슬안혈이라고 칭하고, 특히 외슬안혈은 족양명위경의 독비혈이라고도 합니다.

경외기혈을 구분하여 정리할때 EX-LE4을 내슬안혈, EX-LE5를 슬안혈이라고 구분

[효능] : 

무릎 통증 치료

2. 혈위 / 취혈

2.1. 혈위

무릎부위, 무릎뼈 아래모서리, 무릎인대(ligamentum patellae)의 안쪽 오목한 곳.

슬안혈은 무릎을 굽히고, 무릎뼈 밑으로 좌우 측 오목한 곳에 위치하여 왼,오른 다리 무릎 합쳐 총 4개의 혈자리로 구성돼 있습니다. 내측 슬안혈을 내슬안혈, 외측 슬안혈을 외슬안혈(독비혈)이라고 구분하여 부르고 있습니다.

경외기혈(EX) > EX-LE5 슬안 (膝眼) 1

2.2. 취혈

무릎을 45° 구부리고, 무릎뼈 안쪽 아래의 오목한 곳에서 취혈한다.

2.3. 침뜸 방법

침 : 0.5촌 ~1촌

 : 5~7장

– 무릎 중앙을 향해 斜刺 0.5~1寸
– 外上方으로 1.5~2寸 刺入
– 外膝眼으로 透刺

[2] 세부정보 

1. 혈성 / 주치

1.1. 혈성

청열소종, 서통경락

1.2. 주치

무릎관절염, 각기

슬안혈은 무릎 안쪽에 위치하고 있어 무릎 통증 치료의 묘혈로서 무릎 혹은 하지의 병증 치료에 빠지지 않고 취혈합니다.

슬관절이 시린 통증, 슬관절염, 학슬풍, 다리통증, 각기, 하지마비, 하지 무력감, 중풍후유증으로 인한 하지 불편감 등의 치료

2.  활용 및 특징

2.1. 효능 및 배합

슬안혈, 양구혈, 양릉천혈과 함께 슬관절염 치료에 쓰입니다.

슬안혈, 위중혈, 아시혈(압통점)과 함께 무릎 연골 조직 손상 치료에 취혈합니다.

슬안혈, 복토혈, 양릉천혈과 함께 슬관절통 치료에 사용됩니다.

2.2.  특징 및 참고 사항

슬안혈은 한쪽 무릎에 2개, 양쪽 다리 합쳐 총 4개의 혈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안쪽을 내슬안혈이라고 부르고, 바깥 쪽을 외슬안혈이라고 부릅니다. 외슬안혈은 족양명위경의 독비혈이라고도 불린답니다. 무릎 통증에서 부터 하지의 모든 불편감들 해소를 위해 취혈

[지압] :

소 무릎이 시리거나 관절염이 있으신 분들은 슬안혈을 수시로 지압

관련 링크 정보 

경외기혈(經外奇穴) 개괄설명 포스트

[경혈검색] 링크 종합 페이지 : 최상위 메뉴 페이지(메인 페이지)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