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소양담경(GB) > GB39 현종 (懸鍾)

Photo of author

By OKePaPa

| 업데이트 :

[1] 경혈명: GB39 현종 (懸鍾) / Xuanzhong 懸(悬)鍾(钟)

1. 기본정보

소속경락 :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 − GB(Gall Bladder meridian)

별명 : 절골, 수해

효능 : 간기를 소통시켜 뭉친것을 풀어주고 기의 운행을 조절하여 통증을 그치게 하는 효능

특정혈 역할 : 팔회혈 중 수회

근육/신경 : 장지신근, 단비골근 / 천심비골신경

2. 혈명의 유래

2.1. 유래1

현(懸)은 매단다는 뜻이다. 옛날에 아이들이 이 부위에 종(鐘)모양의 방울을 매달았으므로 현종(懸鍾)이라 이름하였다. 이 혈은 절골(絶骨)이라고도 하는데 비골(髀骨) 뒤쪽과 장.단비골근(長.短髀骨筋)과의 사이에 함요부(陷凹部)가 있고 거기에서 뼈가 단절(斷絶)되어 도랑 모양처럼 보이므로 절골(絶骨)이라 이름하였다. 


<鍼灸穴名解> <白虎通.五行>에 가로되 “鍾”은 움직임(動)이라 했다.陽氣가 黃泉의 아래에서 움직여(動) 만물을 기른다고 하였는데 養生家에서는 “黃鍾”이라 칭했다.본 穴은 下肢에 위치하고 있으니 능히 下焦의 各症을 겸하여 치료하므로, <易經>에서 이른바 “乾德의 은밀함이 때(時)를 얻어 날아오르니 큰씀(大用)을 발휘한다.”한 것에 비유할 수 있다. 본경은 인체의 양측을 따라 하행하는데 발(足)에 다다르지 못한고로 마치 매여있는(懸) 상과 같으므로 懸鍾이라 칭했다. 또 絶骨이라고도 하는데 絶骨은 脛骨과 腓骨의 두골이 합쳐짐에 꼭 붙지 못하고 중간에 끊어진(隔絶) 곳이 생긴까닭으로 이름을 붙였다.

3. 혈의 위치

3.1. 혈위1

종아리 종아리뼈쪽면, 종아리뼈(fibula) 앞쪽으로, 오금주름(popliteal crease)의 가쪽끝과 가쪽복사뼈 융기를 연결하는 선을 16촌으로 하여 가쪽복사 융기(prominence of the lateral malleolus)에서 몸쪽으로 3寸되는 곳임.

On the fibular aspect of the leg, anterior to the fibula, 3 B-cun proximal to the prominence of the lateral malleolus.

족소양담경(GB) > GB39 현종 (懸鍾) 1

4. 혈의 취혈 : 현종 (懸鍾)

4.1. 취혈1 

외과첨 위 3/16촌, 비골 앞쪽 가장자리에서 취한다

4.2. 임상 취혈 

Details

※ 아래 이미지를 클릭(터치)하면 해당 이미지 경혈검색 페이지로 이동

방광경-워터2
다리 외측(양경)

5. 침뜸 방법 

5.1. 침구법1

– 直刺 0.3~0.5寸
– 斜刺 0.5~1寸
– 三陰交로 향해 0.5~1.5寸 透刺

[2] 세부정보 

1. 혈성

평간식풍, 익신장골, 통경활락

泄膽火(설담화) 淸髓熱(청수열)

2. 주치

고혈압, 반신불수, 좌골신경통, 골수염(골수이행증후군:혈액암), 소아마비, 전신절통(마디마디 아픔, 감기몸살 : +외관), 골수이행증후군(혈액암)

Details

3. 특효 사항

4. 특이 사항

5. 관련혈

[3] 참고 링크 정보 

1. 소속 경락에 대한 정보 링크

[클릭] 참조 링크 추가 보이기/감추기

2. 활용 가이드 링크

3. 경혈 특성 분석 및 분류 링크

4. 오케파파 경혈검색 링크 종합 메인 페이지

5. 용어 사전 메인 페이지

[검색키워드]
KACUPOINT_GB039
ACUPOINT_GB039
GB039

💛 아래쪽으로 이동 (클릭👍)

인체 경혈은 정말 소중한 정보입니다. 누구나 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속 발전 시키겠습니다. 더 빠르게 검색되는 더 좋은 환경에서 더 좋은 컨테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경혈에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 있으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함께 만들어가요^^

감사합니다. 좀 더 활용성 높은 자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개선 의견 환영합니다!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