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소양담경(GB) > GB41 족임읍 (足臨泣)

Photo of author

By OKePaPa

| 업데이트 :

[1] 경혈명: GB41 족임읍 (足臨泣) / Zulinqi 足臨(临)泣

1. 기본정보

소속경락 :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 − GB(Gall Bladder meridian)

별명 : 임읍

효능 : 머리와 다리의 입음혈은 상하로 상대하고 있다. 간기를 소통시켠 뭉친 것을 풀어주고 기의 운행을 조절하여 통증을 그치게 하는 효능이 있다.

특정혈 역할 : 수목혈, 팔맥교회혈-대맥

근육/신경 : 장단지신근, 단지굴근 / 비측족저신경

2. 혈명의 유래

2.1. 유래1

머리에 있는 혈을 두임읍(頭臨泣), 다리에 있는 혈을 족임읍(足臨泣)이라고 부른다. 태양경(太陽經)과 소양경(少陽經)이 시작되는 정명(睛明)혈과 동자료(瞳子)혈은 눈물이 흘러나오는 곳이므로 임읍(臨泣)이라 이름하였다. 머리와 다리의 임읍(臨泣)혈은 상하(上下)로 상대(相對)하고 있다. 


이 穴은 새끼발가락, 네째발가락 사이의 本節後의 凹陷處로 足少陽脈의 수혈이고 穴이 발(足)에 임(臨)해 있으나 그 氣가 위로 눈(目)에 통하여 目疾을 치료하는데 눈은 눈물(泣)이 나오는 곳으로 足臨泣이라 하였다.

3. 혈의 위치

3.1. 혈위1

발등, 넷째와 다섯째 발허리뼈바닥(the 4th and 5th metatarsal bones)의 연접부에서 먼 쪽, 다섯째 긴발가락폄근힘줄(the 5th extensor digitorum longus tendon, 5번째 장지신근건)의 가쪽 오목한 곳.

On the dorsum of the foot, distal to the junction of the bases of the fourth and fifth metatarsal bones, in the depression lateral to the fifth extensor digitorum longus tendon.

족소양담경(GB) > GB41 족임읍 (足臨泣) 1

4. 혈의 취혈 : 족임읍 (足臨泣)

4.1. 취혈1 

제 4,5 중족골 결합부 앞 오목한 곳, 단지신근건(“5지로 갈라진 장지신근건” 이 정확한 표현인 듯 : WHO 문서에서는 장지신근건을 기준으로 취혈한다) 외측에서 취한다.

족소양담경(GB) > GB41 족임읍 (足臨泣) 2

4.2. 임상 취혈 

Details

※ 아래 이미지 클릭(터치)하면 해당 [이미지 검색] 페이지로 이동.

발-내측-외측-발등2

5. 침뜸 방법 

5.1. 침구법1

– 直刺 0.3~0.5寸
– 斜刺 0.3~0.5寸

[2] 세부정보 

1. 혈성

평간식풍, 화담소종, 청두목

淸火熄風(청화식풍) 明目聰耳(명목청이) 疏肝膽氣滯化痰熱(소간담기체화담열) 阻逆(조역)

2. 주치

유선염, 경임파선결핵, 목외자통, 결막염, 심내막염, 늑막염, 월경부조, 담석통

Details

3. 특효 사항

4. 특이 사항

5. 관련혈

[3] 참고 링크 정보 

1. 소속 경락에 대한 정보 링크

[클릭] 참조 링크 추가 보이기/감추기

2. 활용 가이드 링크

3. 경혈 특성 분석 및 분류 링크

4. 오케파파 경혈검색 링크 종합 메인 페이지

5. 용어 사전 메인 페이지

[검색키워드]
KACUPOINT_GB041
ACUPOINT_GB041
GB041

💛 아래쪽으로 이동 (클릭👍)

인체 경혈은 정말 소중한 정보입니다. 누구나 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속 발전 시키겠습니다. 더 빠르게 검색되는 더 좋은 환경에서 더 좋은 컨테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경혈에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 있으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함께 만들어가요^^

감사합니다. 좀 더 활용성 높은 자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개선 의견 환영합니다!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