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맥 (GV) > GV14 대추 (大椎)

Photo of author

By OKePaPa

| 업데이트 :

[1] 경혈명 : GV14 대추 (大椎) / Dazhui 大椎

1. 기본정보(★★★)

소속경락 : 독맥[督脈] – GV(Governor Vessel) 

별명 : 백로

효능 : 풍한의 사기를 흩어버리며 해표하여 양기를 소통시키고, 기의 운행을 조절하여 거스르는 기를 내려보내며 정신을 아정시키고 뇌를 건강하게 하는 효능

근육/신경 : 승모근, 능형근 / 흉신경후피지, 경신경

2. 혈명의 유래

2.1. 유래1

대(大)는 높고 큰 것, 추(椎)는 척추골(脊椎骨)을 가리키고 있다. 제7경추(頸椎) 극돌기(棘突起)의 가장 높은 곳, 해부학(解剖學)에서 융추(隆推)라고 하는 곳의 아래에 이 혈이 있으므로 대추(大椎)라고 이름하였다. 

大椎는 第 1椎 上의 凹陷處로 어깨높이에서 취한다. 뒷목 어깨높이의 제일 큰(大) 척추뼈(椎骨)가 되어 大椎를 좇아 아래로 가면서 다음으로 비슷한 유형을 만들므로 大椎라 하였다.

3. 혈의 위치

3.1. 혈위1

목 뒤부위, 뒤정중선(posterior median line) 위, 일곱째 목뼈 가시돌기(spinous process of the 7th cervical vertebra) 아래쪽 오목한 곳.

In the posterior region of the neck, in the depression inferior to the spinous process of the 7th cervical vertebra (C7), on the posterior median line.

독맥 (GV) > GV14 대추 (大椎) 1

4. 혈의 취혈 : 대추 (大椎)

4.1. 취혈1 

앉은 상태에서 목에 힘을 빼고 고개를 숙이면, 목 뒤쪽면에서 가장 높이 튀어 나온 곳이 일곱째 목뼈 가시돌기이다. 목을 약간 숙인 상태에서 머리를 좌우로 돌리면 등뼈는 움직이지 않고, 목뼈는 움직인다. 일곱째목뼈가시돌기 아래쪽 오목한 곳에서 취혈한다.
Note: When the head is in a neutral position while the subject is seated, the most prominent site on the posterior aspect of the neck is the spinous process of the C7. Forward flexion of the neck may facilitate palpation of the C7 spinous process.
Note: Slight rotation of C7 can be palpated by rotating the head with the neck slightly flexed.

4.2. 임상 취혈 

Details
머리뒷면-코드-워터
등-방광-독맥-워터

견갑골-어깨-워터

5. 침뜸 방법 

5.1. 침구법1

– 直刺 0.3~0.5寸
– 斜刺 0.5~1寸 (약간 上向)

[2] 세부정보 

1. 혈성

청열해표(열을 식히고, 체표를 열어줘서 땀이 잘 나간다(열방출)), 절학지통

2. 주치

급성열병, 간헐열, 뇌막염(뇌막에 열이 생기면 물이 생긴다, 열로 찐득해지면서 염증), 전간, 기관지염, 해수, 뉵혈, 두통, 편도선염, 정신분열증, 척배강통, 감기(풍문+대추)

Details

3. 특효 사항

4. 특이 사항

5. 관련혈

1. 소속 경락에 대한 정보 링크

[클릭] 참조 링크 추가 보이기/감추기

2. 활용 가이드 링크

3. 경혈 특성 분석 및 분류 링크

4. 오케파파 경혈검색 링크 종합 메인 페이지

5. 용어 사전 메인 페이지

[검색키워드]
KACUPOINT_GV014
ACUPOINT_GV014
GV014

💛 아래쪽으로 이동 (클릭👍)

인체 경혈은 정말 소중한 정보입니다. 누구나 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속 발전 시키겠습니다. 더 빠르게 검색되는 더 좋은 환경에서 더 좋은 컨테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경혈에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 있으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함께 만들어가요^^

감사합니다. 좀 더 활용성 높은 자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개선 의견 환영합니다!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