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소음신경(KI) > KI1 용천 (湧泉)

Photo of author

By OKePaPa

| 업데이트 :

[1] 경혈명: KI1 용천 (湧泉) / Yongquan 湧(涌)泉

1. 기본정보

소속경락 :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 − KI(Kidney meridian)

별명 : 지충, 궐심, 지위, 지부, 근심

효능 : 막힌것을 소통시키며 정신을 진정시키는 효능

특정혈 역할 : 정목혈

근육/신경 :

2. 혈명의 유래

2.1. 유래1

천(泉)은 땅아래에서 솟아나오는 물을 말한다. 여기에서는 발 아래를 가리킨다. 용(湧)은 물이 밑에서부터 분출하는  것을 형용(形容) 한 말이다. 이 혈은 신경(腎經)에 속하고 신(腎)의 정혈(井穴)이다. 이 혈은 발바닥에 사람 인(人)자 모양으로 무늬진 곳의 함요부에 있고 경맥의 기(氣)가 솟아오르는 곳이므로 용천(湧泉)이라 이름하였다. 


湧泉은 足心이다. 즉 穴이 足心의 凹陷處에 위치한다. 이 穴은 足少陰經의 井穴이다. 腎은 水에 속하니 穴이 마치 샘물[泉]이 처음 나오는 것 같아서 냇물이 솟아나[湧] 아래로 흐르는 것 처럼되므로 湧泉이라 한다.

3. 혈의 위치

3.1. 혈위1

발바닥 부위로서, 발가락을 굽혔을 때, 발바닥의 가장 오목한 곳에 해당됨.

On the sole of the foot, in the deepest depression of the sole when the toes are flexed.

족소음신경(KI) > KI1 용천 (湧泉) 1

4. 혈의 취혈 : 용천 (湧泉)

4.1. 취혈1 

발가락을 굽혔을 때, 둘째와 셋째 발가락 (the 2nd and 3rd toes) 사이의 발샅 가장자리(web margin)와 발꿈치(heel)를 연결하는 선을 3등분 했을 때, 앞쪽 1/3지점의 오목한 곳에서 취혈한다.
Note: When the toes are flexed, KI1 is located approximately in the depression at the junction of the anterior 1/3 and the posterior 2/3 of the line connecting the heel with the web margin between the bases of the 2nd and 3rd toes.

발가락을 뺀 발바닥 길이를 3등분해서 앞 1/3지점 가운데 오목한 곳에 취한다.

Details

4.2. 임상 취혈 

※ 아래 이미지 클릭(터치)하면 해당 [이미지 검색] 페이지로 이동.

발-내측-외측-발등2

5. 침뜸 방법 

5.1. 침구법1

– 0.3~0.5寸 直刺

[2] 세부정보 

1. 혈성

익신조변, 평간식풍, 개규성신, 자산청열

淸腎熱(청신열) 降陰火(강음화) 寧神志(녕신지) 勞厥逆(노궐역)

2. 주치

실신증, 심장병, 뇌출혈, 현훈, 하복냉증, 자궁하수, 불임증, 황달, 당뇨병, 족심열, 두통

Details

3. 특효 사항

4. 특이 사항

5. 관련혈

[3] 참고 링크 정보 

1. 소속 경락에 대한 정보 링크

2. 활용 가이드 링크

3. 경혈 특성 분석 및 분류 링크

4. 오케파파 경혈검색 링크 종합 메인 페이지

5. 용어 사전 메인 페이지

[검색키워드]
KACUPOINT_KI001
ACUPOINT_KI001
KI001

💛 아래쪽으로 이동 (클릭👍)

인체 경혈은 정말 소중한 정보입니다. 누구나 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속 발전 시키겠습니다. 더 빠르게 검색되는 더 좋은 환경에서 더 좋은 컨테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경혈에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 있으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함께 만들어가요^^

감사합니다. 좀 더 활용성 높은 자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개선 의견 환영합니다!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