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소음신경(KI) > KI7 복류 (復溜)

Photo of author

By OKePaPa

| 업데이트 :

[1] 경혈명: KI7 복류[부류] (復溜) / Fuliu 復(复)溜

1. 기본정보(★★★)

소속경락 :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 − KI(Kidney meridian)

별명 : 창양, 외명, 외유, 복유, 복백

효능 : 신기를 기르고 보충하는 효능

특정혈 역할 : 경금혈

근육/신경 : 장지굴건, 아킬레스건 / 경골신경

2. 혈명의 유래

2.1. 유래1

복(復)은 돌아오는 것이나 엎드릴 복(伏)과 통하고 류(溜)는 물이 흐르는 모양이며 머물 류(留)와도 뜻이 통한다. 이 혈에서 경맥의 기(氣)는 엎드려 머물며 다시 깊게 흘러들므로 복류(復溜)라고 이름하였다. 


復은 다시 돌아선다는 뜻이다. 本穴은 照海 다음에 위치하고 足少陰이 흐르는 經穴이다. 足少陰脈이 照海에 이르러 海로 돌아가서 모임이 되고, 아울러 흐름을 이루어 陰蹻脈이 되며, 本穴에 이르러 다시 돌아가서 흐르게[溜] 되므로 復溜라 한다.

3. 혈의 위치

3.1. 혈위1

종아리 뒤 안쪽면, 발꿈치힘줄(calcaneal tendon)의 앞쪽이며, 태계에서 위쪽으로 2寸 부위에 해당됨.
종아리 뒤안쪽면, 발꿈치힘줄(calcaneal tendon) 앞쪽, 안쪽복사 융기(prominence of the medial malleolus)에서 위쪽으로 2寸 부위에 해당됨.
On the posteromedial aspect of the leg, anterior to the calcaneal tendon, 2 B-cun superior to the prominence of the medial malleolus.

족소음신경(KI) > KI7 복류 (復溜) 1

4. 혈의 취혈 : 복류 (復溜)

4.1. 취혈1 

태계(太谿, KI3)에서 음릉천과 연결한 선을 13촌으로 했을 때, 태계 바로 위쪽 2촌 부위이며, 교신(交信, KI8)에서 0.5촌 뒤쪽에 취혈한다.
Note: At the same level and posterior to KI8.

태계 위 2촌으로 아킬레스건 앞쪽에서 취한다.

4.2. 임상 취혈 

Details

다리-내측-경혈위치

※ 아래 이미지를 클릭(터치)하면 해당 이미지 경혈검색 페이지로 이동

다리-양경-비경-워터

5. 침뜸 방법 

5.1. 침구법1

– 0.3~0.5寸 直刺
– 斜刺 1~1.5寸

[2] 세부정보 

1. 혈성

보신익음, 통조수도, 이습통림

疏調玄府(소조현부) 利導膀胱(이도방광) 祛濕淸滯(거습청체) 滋腎潤燥祛濕(자신윤조거습)

2. 주치

신염(사지부을 때), 고환염(소변 안나감), 척수염, 복막염, 임질, 신경쇠약, 복창수종(헛배), 도한(잘 때 식은땀), 장뇌명, 치통

Details

3. 특효 사항

4. 특이 사항

5. 관련혈

[3] 참고 링크 정보 

1. 소속 경락에 대한 정보 링크

Details

2. 활용 가이드 링크

3. 경혈 특성 분석 및 분류 링크

4. 오케파파 경혈검색 링크 종합 메인 페이지

5. 용어 사전 메인 페이지

[검색키워드]
KACUPOINT_KI006
ACUPOINT_KI006
KI006

💛 아래쪽으로 이동 (클릭👍)

인체 경혈은 정말 소중한 정보입니다. 누구나 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속 발전 시키겠습니다. 더 빠르게 검색되는 더 좋은 환경에서 더 좋은 컨테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경혈에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 있으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함께 만들어가요^^

감사합니다. 좀 더 활용성 높은 자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개선 의견 환영합니다!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의 댓글

  1. 다리쪽이 부어서 뜸을 떠볼까 하고 자리를 찾았는데, 이런 편한 곳이 있네요
    그런데 뜸자리 사진이 영어로만 되어있어 좀 아쉽습니다.ㅠ
    태계위 2촌이라고 하는데, 태계자리 위치가 한글로 안나와 한눈에 안들어옵니다.

    응답
    • 의견 감사합니다.
      일단은 WHO의 공식 문건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하다 보니 영어로 된 자료가 우선 적용이 되었습니다.
      말씀하신 부분은 반영해서, 한글 표현 이미지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응답
  2. 취혈 밑에 세부사항이군요!!
    디테일칸이 많아 잠시 헛갈렸습니다만,
    올려진 사진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응답
    • 네^^.
      설명 내용들 중간 중간에 있는 [▶Details] 를 클릭하면 추가적인 정보가 나오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취혈 관련된 추가 이미지들은 [4.1. 취혈1] 밑에 있는 [▶Details]를 클릭하면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