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혈검색/14경락-03]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 − LU (LUng meridian) : 각 11혈에 대한 종합 설명 페이지 입니다. 수태음 폐경은 호흡을 조절하며 하늘과 통하는 통천(通天)의 경맥이다.
수태음폐경(LU)의 유주
이 경맥의 경기는 매일 아침 인시(새벽 3~5시)에 중부혈에서 시작하여 팔뚝을 따라 내려가 소상혈에 가서 끝난다
유주 설명1
유주(流注) : 중초(中焦)의 위(胃) 중완(中脘)에서 시작하여 배꼽 위 수분 (水分) 부위에서 대장(大腸)에 연락하고 다시 올라가 위구(胃口)를 돌아 횡경막(橫膈膜)을 위로 뚫어 폐에 들어가고 다시 인후(咽喉)를 지나 횡(橫)으로 좌우로 나뉘어져 액하(腋下) 중부(中府)혈, 운문(雲門)혈을 나와 팔 안쪽을 따라 수소음(手小陰)과 수궐음(手厥陰) 두경앞을 지나 팔꿈치 척택(尺澤)에 연하고 팔 앞쪽을 따라 가면서 장후고골(掌後高骨)의 하연(下椽)을 거쳐 촌구(寸口)에 들어가 어제(魚際)를 지나 엄지쪽의 전단(前端)에 이르러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과 접한다.
유주 설명2
- 수태음폐경은 중초에 있는 위부 즉 중완[임맥]자리에서 기시하여 하행하여 수분[임맥]에서 폐와 표리관계가 되는 대장에 낙한다.
- 대장에서 다시 돌아와 위구[유문, 분문]를 돌아서
- 횡경막을 지나
- 폐에 속한다.
- 다시 인후, 기관, 기관지 등을 포괄하는 폐계를 지나 흉부 외상방의 중부에서 족태음비경과 교회하고 운문을 지나 겨드랑이 밑 액와에 이른다.
- 계속하여 상완내측전연의 천부, 협백을 따라 내려가 수소음경과 수궐음경 두 경의 앞쪽을 지나
- 팔꿈치 안쪽[주중] 척택을 거쳐 하향한다.
- 전완내측 요측연을 따라서 하행하되 공최, 열결을 지나
- 경거, 손목에 맥 뛰는 자리인 촌구 태연으로 진입하여
- 어제를 지나고
- 엄지손가락[대지] 내측단에 있는 소상에 이른다
- 지맥은 소목 위 열결에서 분출하여 곧장 둘째손가락 내측단에 있는 상양으로 가서 수양명대장경으로 이어진다
※폐경의 기시인 중초[중완]는 간지별의 종지점이니 간에서 지별이 하행하여 중초로 가서 폐와 직결한다
유주 그림(경혈 흐름 이미지)
유주 그림
수태음폐경의 기능
태음은 소혈다기(小氣多血)로 비와 폐를 배속한다. 이는 비가 족태음으로 소혈(小氣)을 요하고 폐는 수태음으로 다기(多血)를 요하는 생리기능으로 세분된다 폐는 하늘의 차가운 기를 받아 들이고 폐주기(肺主氣)하므로 다기를 요하며 이 때의 기는 시원하고 차가운 기를 뜻한다
병증
[경락병증] 폐경의 기가 넘치거나 모자라면 가슴이 가득 찬 듯 답답하고, 폐기가 통하지 않아 숨이 가쁘면서 기침이 나고, 결분부위가 쑤시고 아프며 심하면 양손으로 가슴을 싸 안으며 시야가 흐리다. 이를 ‘비궐’이라 한다
[장부병증] 폐부에 병이 들면 폐경에 있는 혈들에도 그 울림이 나타난다. 또한 기침이 나며 가래가 끓고 기의 상역으로 호훔이 거칠고, 마음이 번조하고 불안하다. 가슴이 답답하고 팔뚝 안쪽으로 쑤시고 아프로 시리거나 손바닥이 뜨겁다. 폐기가 성하면 견배통이 오고, 소변이 잦으면서 양이 감소된다. 폐기가 허하면 견배통과 차갑게 느껴지며 숨이 차고 소변색이 변한다.
경락경혈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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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 취혈(取穴) 요약
1. 중부(中府) – 오구돌기 안쪽선과 아래선이 만나는 곳. 화개 양옆 6촌 지점.
2. 운문(雲門) – 쇄골 밑 오구돌기 안쪽 가장 오목한 곳. 선기 양옆 6촌 지점.
3. 천부(天賦) – 유두와 수평지점. 견봉과 척택 1/2 지점.
4. 협백(俠白) – 천부 바로 아래 1촌 지점.
5. 척택(尺澤) – 팔꿈치 가로금 두머리힘줄 바깥쪽
6. 공최(孔最) – 척택과 태연을 이은 선 위 12촌중, 척택에서 5촌 지점.
7. 열결(列缺) – 양손 십자교차시 식지가 닿는곳 뼈위 오목한 지점.
8. 경거(經渠) – 요골 경상돌기 안 기슭, 태연에서 1촌 위 지점.
9. 태연(太淵) – 손목 가로금 위 손바닥쪽 뼈 기슭 아래 오목한 지점.
10.어제(魚際) – 제 1 손몸뼈 중간 적백육제 지점.
11.소상(少商) – 엄지손가락 안쪽 손톱뿌리 모서리 오목한 지점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LU) 소속 경혈들
LU1 중부 (中府)
(폐경의 모혈). 오래된 기침에 뜸 7장
LU2 운문 (雲門)
LU3 천부 (天府)
상완신경통 : 견우 환도침 + 천부
LU4 협백 (俠白)
LU5 척택 (尺澤)
(합수혈). 침 꽂아 두면 기침 멈춤(마른 기침 적혀준다)
LU6 공최 (孔最)
(극혈). 공최 눌렀을 때 아프면 치질 의심. 열병으로 땀이 나지 않는 것을 치료하는 데 최고 효과.
LU7 열결 (列缺)
(낙혈), (팔맥교회혈-임맥), (사총혈-두항(머리와 목) 치료), 8맥교회혈로서 조해혈과 함께 쓰면 흉부의 병과 인후병의 치료에서 좋은 효과
[리즈-24] 우리몸의 금연혈. (번개가 번쩍 하늘을 가르듯 (열결 : 가른다는 의미) 한 번에 소탕하는 기능이 있다)LU8 경거 (經渠)
(경금혈), 촌/관/척 맥진의 삼부중 관부에 해당.
[오수혈-경혈] 몸의 열을 잡는 데 특효. 몸 속에서 차가운 기를 통하게 한다.(경거는 내 몸의 소방차)LU9 태연 (太淵)
(수토혈), (원혈)-폐가 가지고 있는 원기가 부족할 때 원혈 사용, (팔회혈 중 맥회),
[리즈-25] 노인의 심장을 보호하는 평안혈. (아침 일찍 일어나 태연을 문질러 주면 심폐 기능이 좋아 진다. [오수혈-수혈] 맥(혈과 기가 흘러다니는 통로)의 집합소. 원혈로서 수태음폐경의 기혈을 전체적으로 보하는 혈자리.LU10 어제 (魚際)
(형화혈)-열을 다스림.
[리즈-26] 어복 부위를 안마해 주면 폐열이 빠진다. (어제혈 부위는 물고기 배 부위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둘 다 뭔가가 가득 !) 어제는 오수혈의 형혈. 어제 부위를 마사지 해주면 ‘마우스병’, ‘엄지족병’에도 아주 좋은 효과를 발휘. [오수혈-형혈] 쥐와 같은 근육경련, 딸국질, 숙취에 특효를 보인다.LU11 소상 (少商)
(정목혈), 졸도시 구급혈
열을 배출하고 구멍이 막힌 것을 열며, 목구멍을 편하게 해주고 경련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리즈-27] 인후가 붓고 아픈 것을 토벌하는 소상혈.cf. 궁상각치우의 오음에 ‘소궁’과 ‘소상‘이라는 음이 추가되어 ‘문무칠현금‘을 구성하는 7개 음이 만들어졌다.
궁상각치우 / 문무칠현금
“궁상각치우“는 동양 음악에서 사용되는 오음(五音) 체계의 음계입니다. 이 음계는 중국, 한국, 일본 등 동아시아 전통 음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각 음은 특정한 의미와 감정을 담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음으로 구성됩니다:
궁(宮):
- 음의 역할: 기본음, 중심음
- 감정: 안정감, 평화, 안정
- 서양음계: 도(C)와 유사
- 관련 오행: 토(土)
상(商):
- 음의 역할: 두 번째 음, 상승하는 느낌
- 감정: 슬픔, 애상, 정서적인 표현
- 서양음계: 레(D)와 유사
- 관련 오행: 금(金)
각(角):
- 음의 역할: 세 번째 음, 확장과 발전
- 감정: 기쁨, 활력, 생명력
- 서양음계: 미(E)와 유사
- 관련 오행: 목(木)
치(徵):
- 음의 역할: 네 번째 음, 긴장과 갈망
- 감정: 불안, 긴장, 열정
- 서양음계: 솔(G)과 유사
- 관련 오행: 화(火)
우(羽):
- 음의 역할: 다섯 번째 음, 해소와 완화
- 감정: 슬픔, 이별, 해소
- 서양음계: 라(A)와 유사
- 관련 오행: 수(水)
이 오음 체계는 단순한 음계 이상의 의미를 지니며, 각 음은 특정 감정과 자연의 원소(오행)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음악을 듣는 사람들에게 특정한 감정을 전달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음악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전통 동양 음악에서는 기본적인 오음(五音) 체계에 더해 특정 음을 추가하여 보다 풍부한 음계를 구성하기도 합니다. “문무칠현금”은 이러한 음계 중 하나로, 오음에 두 개의 음을 더해 총 7개의 음으로 구성됩니다. 이 음계는 한국의 전통 악기인 가야금과 거문고 등의 연주에서 사용됩니다.
문무칠현금(文武七絃琴)의 구성 음
문무칠현금은 다음과 같은 7개의 음으로 구성됩니다:
- 궁(宮):
기본음, 중심음
서양음계의 도(C) - 상(商):
두 번째 음, 상승하는 느낌
서양음계의 레(D) - 각(角):
세 번째 음, 확장과 발전
서양음계의 미(E) - 치(徵):
네 번째 음, 긴장과 갈망
서양음계의 솔(G) - 우(羽):
다섯 번째 음, 해소와 완화
서양음계의 라(A) - 소궁(小宮):
궁(宮)의 변형음
서양음계의 파(F)와 유사 - 소상(小商):
상(商)의 변형음
서양음계의 시(B)와 유사
음의 역할과 특징
소궁(小宮)와 소상(小商)는 오음에 추가된 변형음으로, 문무칠현금의 음계를 보다 풍부하고 다양하게 만들어 줍니다.
소궁은 궁(宮))의 변형음으로, 주로 안정감과 조화로움을 더하는 역할을 합니다.
소상은 상(商)의 변형음으로, 슬픔이나 애상감을 더욱 깊이 표현할 수 있게 합니다.
문무칠현금의 의미
문무칠현금은 단순히 음계의 확장뿐만 아니라, 음악적 표현의 다양성을 높이고 감정의 깊이를 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음계는 전통 악기 연주와 함께, 동양의 철학과 미학을 음악적으로 구현하는 데 큰 의미를 지닙니다.
이 음계는 전통적인 음악뿐만 아니라 현대 음악에서도 활용될 수 있으며, 동양의 독특한 음악적 감성을 전달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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