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태양소장경(SI) > SI6 양로 (養老)

Photo of author

By OKePaPa

| 업데이트 :

[1] 경혈명: SI6 양로 (養老) / Yanglao 養(养)老

1. 기본정보

소속경락 :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 − SI(Small Intestine medirian)

효능 : 열을 내리고 습을 베거하며 근을 잘 움직이게 하고 혈맥을 소통시키는 효능

특정혈 역할 : 극혈

근육/신경 : 배측수근인대, 척측수근신근 / 척골신경

2. 혈명의 유래

2.1. 유래1

양(養)은 유익(有益)하게 한다는 뜻이다. 이 혈은 사물이 잘 보이지 않고 귀가 잘 들리지 않고 어깨, 팔, 허리의 통증, 앉고 서기 곤란함을 치료하여 노인병(老人病)에 유효하다. 여기에 침을 놓으면 건강증진, 수명연장이 되므로 양노(養老)라 이름하였다. 
手踝骨上의 빈 곳에 위치하며 手太陽小腸經脈의 郄穴이 된다. 小腸의 功能은 水穀의 소화된 精微를 흡수하여 전신을 기르는[養] 것이다.

3. 혈의 위치

3.1. 혈위1

아래팔 뒤 안쪽면, 자뼈머리(head of the ulna)의 노쪽, 손등 쪽 손목주름(dorsal wrist crease)에서 몸 쪽으로 1寸 지점의 오목한 곳.

On the posteromedial aspect of the forearm, in the depression radial to the head of the ulnar bone, 1 B-cun proximal to the dorsal wrist crease.

수태양소장경(SI) > SI6 양로 (養老) 1

4. 혈의 취혈 : 양로 (養老)

4.1. 취혈1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다른 손의 한 손가락으로 자뼈머리의 가장 높은 지점을 누른 상태에서, 손바닥을 가슴 쪽으로 돌리면 손가락이 미끄러져 들어가는 뼈 사이의 틈새에서 취혈한다.
Note: With the palm facing downwards, press the highest point of the head of ulnar bone with a finger, and then turn the palm towards the chest; SI6 is located at the cleft between the bones where the finger slides.

손바닥을 가슴으로 향하고 척골경상돌기 요측 오목한 곳에 취한다

4.2. 임상 취혈

Details

※ 아래 이미지를 클릭(터치)하면 해당 이미지 경혈검색 페이지로 이동

팔-양경-워터

5. 침뜸 방법 

5.1. 침구법1

– 直刺 0.3~0.5寸
– 斜刺 1~1.5寸 (內關(PC6)을 향해 刺入)

[2] 세부정보 

1. 혈성

서근증액, 청상명목

舒筋通絡(서근통락) 明目(명목)

2. 주치

완관절통, 시신경위축, 안구충혈, 시신경감퇴, 각종 눈병

Details

3. 특효 사항

4. 특이 사항

5. 관련혈

[3] 참고 링크 정보 

1. 소속 경락에 대한 정보 링크

2. 활용 가이드 링크

3. 경혈 특성 분석 및 분류 링크

4. 오케파파 경혈검색 링크 종합 메인 페이지

5. 용어 사전 메인 페이지

[검색키워드]
KACUPOINT_SI006
ACUPOINT_SI006
SI006

💛 아래쪽으로 이동 (클릭👍)

인체 경혈은 정말 소중한 정보입니다. 누구나 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속 발전 시키겠습니다. 더 빠르게 검색되는 더 좋은 환경에서 더 좋은 컨테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경혈에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 있으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함께 만들어가요^^

감사합니다. 좀 더 활용성 높은 자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개선 의견 환영합니다!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