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태양소장경(SI) > SI11 천종 (天宗)

Photo of author

By OKePaPa

| 업데이트 :

[1] 경혈명: SI11 천종 (天宗) / Tianzong 天宗

1. 기본정보(★★★★)

소속경락 :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 − SI(Small Intestine medirian)

효능 : 빰과 턱이 붙고 아픈 것, 어깨와 팔이 시리면서 아픈 것을 치료하는 효능

근육/신경 : 대원근, 삼각근, 극하근 / 견갑상신경, 흉곽신경측피지

2. 혈명의 유래

2.1. 유래1

천(天)은 상부(上部)를 가리킨다. 종(宗)은 모인다는 뜻이다. 폐(肺)는 장부(臟腑)를 위에서 덮고 있으며 코를 통해 천기(天氣)와 통하므로 천(天)은 폐(肺)를 나타낸다. 이 혈의 심부(深部)는 폐(肺)에 상당하고 소장경의 기혈이 모이는 점이라 천종이라 이름하였다. 


天은 陽之宗이다. 宗은 속한다는 뜻이다. 이 穴은 小腸手太陽脈의 腧穴이다. 小腸은 天氣와 연계되어 生한 바 된다. 穴이 秉風 후의 大骨(견갑골)下陷處에 있어 天位에 위치하니 手太陽小腸經脈氣에 속한 바 되어 天宗이라 名했다.

3. 혈의 위치

3.1. 혈위1

어깨뼈부위, 어깨뼈가시(spine of the scapula) 중점과 어깨뼈 아래각(inferior angle of the scapula)을 연결하는 선에서 위쪽으로부터 1/3과 아래쪽으로 부터 2/3가 되는 지점의 오목한 곳.

In the scapular region, in the depression between the upper one third and lower two thirds of the line connecting the midpoint of the spine of the scapula with the inferior angle of the scapula.

수태양소장경(SI) > SI11 천종 (天宗) 1

4. 혈의 취혈 : 천종 (天宗)

4.1. 취혈1 

견갑극하와 수직선과 제4흉추 극돌기 아래 수평선이 만나는 지점으로 견갑골 가운데 오목한 곳에 취한다.

4.2. 임상 취혈 

Details
견갑골-어깨-워터

등-방광-독맥-워터

5. 침뜸 방법 

5.1. 침구법1

– 直刺 0.5寸
– 斜刺 0.5~1寸 (주위를 향해서)

[2] 세부정보 

1. 혈성

숙강폐기, 서근산풍

解太陽經邪(해태양경사) 宣胸脇氣滯(선흉협기체)

2. 주치

견갑신경통, 상박신경통, 상지상거불능, 척골신경통, 경통, 간담기능장애, 유종, 전완신경통, 고혈압, 반신불수, 견박신경통, 견통, 흉통, 산후풍, 유즙부족

Details

3. 특효 사항

4. 특이 사항

극하근의 압통이 자주 나타나는 부위이고 극하근의 motor point이기도 하다. 심부에는 폐가 있고 유두의 반대편에 있다. 소장경의 기혈이 모이는 곳이고 견갑골 부위에서 누르면 가장 아픈 곳이다. 흉통을 다스리는데 좋고 견비통이나 오십견, 상완신경통에도 좋다. 팔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곳이 많이 사용되어 피곤하다. 대개의 사람에게 유익한 자리이다.

5. 관련혈

[3] 참고 링크 정보 

1. 소속 경락에 대한 정보 링크

2. 활용 가이드 링크

3. 경혈 특성 분석 및 분류 링크

4. 오케파파 경혈검색 링크 종합 메인 페이지

5. 용어 사전 메인 페이지

[검색키워드]
KACUPOINT_SI011
ACUPOINT_SI011
SI011

💛 아래쪽으로 이동 (클릭👍)

인체 경혈은 정말 소중한 정보입니다. 누구나 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속 발전 시키겠습니다. 더 빠르게 검색되는 더 좋은 환경에서 더 좋은 컨테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경혈에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 있으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함께 만들어가요^^

감사합니다. 좀 더 활용성 높은 자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개선 의견 환영합니다!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