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태음비경 (SP) > SP4 공손 (公孫)

Photo of author

By OKePaPa

| 업데이트 :

[1] 경혈명: SP4 공손 (公孫) / Gongsun 公孫(孙)

1. 기본정보

소속경락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 – SP(Spleen meridian)

효능 : 가래를 끌어내리고 답답한 가슴을 해소하는 효능

특정혈 역할 : 낙혈, 팔맥교회혈-충맥

근육/신경 : 무지외전근, 족장지속근건초, 장무지굴근건초 / 고유저측지신경

2. 혈명의 유래

2.1. 유래1

옛날 귀족의 아들을 공자(公子)라 하고 공자(公子)의 아들을 공손(公孫)이라 하였다. 이 혈은 족태음(足太陰)의 락맥(絡脈)이 갈라져 나오는 곳이기 때문에 공손(公孫)이라 이름하였다. 
公孫은 足太陰別絡을 통해 陽明으로 흘러 들어가는 곳이며 또 衝脈과 합하고 음유맥과 모인다. 公은 衆이니 나뉘인 가지가 함께 모인 것이다. 무릇 같은 가지의 맥이 孫으로부터, 祖로부터 갈라지기도 하고 합하여지기도 하였으니 일컬어서 公孫이라고 했다.

3. 혈의 위치

3.1. 혈위1

발 안쪽면, 첫째 발허리뼈바닥(base of the 1st metatarsal bone)의 아래앞쪽, 赤白肉際.

On the medial aspect of the foot, anteroinferior to the base of the 1st metatarsal bone, at the border between the red and white flesh.

족태음비경 (SP) > SP4 공손 (公孫) 1

4. 혈의 취혈 : 공손 (公孫)

4.1. 취혈1 

손가락을 태백(太白,SP3)에서부터 몸 쪽으로 움직이면, 첫째 발허리뼈바닥 먼 쪽에서 촉지되는 오목한 곳에서 취혈한다.

Note: A depression can be felt when moving proximally from SP3. SP4 is located in the depression distal to the base of the 1st metatarsal bone.

엄지발가락 내측 중족골저 전함중 적백육제에서 취한다.

4.2. 임상 취혈 

Details

※ 아래 이미지 클릭(터치)하면 해당 [이미지 검색] 페이지로 이동.

발-내측-외측-발등2

5. 침뜸 방법 

5.1. 침구법1

– 直刺 0.5~1寸
– 斜刺 1~1.5寸
– 湧泉을 향해 1.5~2寸 透刺

*자침방향 : 아래쪽으로 

[2] 세부정보 

1. 혈성

건비화습, 화위이중

扶脾胃(부비위) 理氣機(이기기) 調血海(조혈해) 化衝脈(화충맥)

2. 주치

급만성위염, 위경련, 장출혈, 설사, 구토, 안면부종, 신내막염, 늑막염, 식욕부진, 간장염, 고창(배가 빵빵해서 북소리가 나는)

Details

3. 특효 사항

4. 특이 사항

5. 관련혈

[3] 참고 링크 정보 

1. 소속 경락에 대한 정보 링크

2. 활용 가이드 링크

3. 경혈 특성 분석 및 분류 링크

4. 오케파파 경혈검색 링크 종합 메인 페이지

5. 용어 사전 메인 페이지

[검색키워드]
KACUPOINT_SP001
ACUPOINT_SP001
SP001

[검색키워드]
KACUPOINT_SP004
ACUPOINT_SP004
SP004

💛 아래쪽으로 이동 (클릭👍)

인체 경혈은 정말 소중한 정보입니다. 누구나 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속 발전 시키겠습니다. 더 빠르게 검색되는 더 좋은 환경에서 더 좋은 컨테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경혈에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 있으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함께 만들어가요^^

감사합니다. 좀 더 활용성 높은 자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개선 의견 환영합니다!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