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태음비경 (SP) > SP6 삼음교 (三陰交)

Photo of author

By OKePaPa

| 업데이트 :

[1] 경혈명: SP6 삼음교 (三陰交) / Sanyinjiao 三陰(阴)交

1. 기본정보

소속경락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 – SP(Spleen meridian)

별명 : 태음, 승명, 하삼리, 여자삼리

효능 : 비를 튼튼하게 하고 기를 보태며 간신을 조절하여 족삼음경의 질병을 치료하는 효능

근육/신경 : 장지굴근, 후경골근 / 경골신경

2. 혈명의 유래

2.1. 유래1

교(交)는 모이는 장소나 만나는 것을 말한다. 이 혈은 족(足)에 있는 세 개의 음경(陰經)이 만나는 곳이므로 삼음교(三陰交)라 이름하였다. 


足太陰脾經, 足厥陰肝經, 足少陰腎經이 모이는 穴이다.

3. 혈의 위치

3.1. 혈위1

종아리 정강뼈면, 정강뼈 안쪽모서리(medial border of the tibia) 뒤쪽에 해당되며, 안쪽복사 융기(prominence of the medial malleolus)에서 음릉천까지 13촌으로 정했을 때 안쪽복사융기 위 3寸 부위에 취혈함. 바로 1촌 아래지점에 족소음신경의 交信(KI8)이 위치한다.

On the tibial aspect of the leg, posterior to the medial border of the tibia, 3 B-cun superior to the prominence of the medial malleolus.
Note: 1 B-cun superior to KI8.

족태음비경 (SP) > SP6 삼음교 (三陰交) 1

4. 혈의 취혈 

4.1. 취혈1 

내과첨과 슬중의 연결선에서 내과첨 상3촌, 경골내측 후연에서 취한다.

Details

4.2. 임상 취혈 

다리-양경-비경-워터

족태음비경-다리-중국어

5. 침뜸 방법 

5.1. 침구법1

– 1~1.5寸 直刺
– 足部病 치료시는 鍼尖을 약간 後方으로 향해 1~1.5寸 刺入.
– 體幹부 疾患 치료시는 鍼尖을 약간 上向하여 刺入하거나 懸鍾(GB39)으로 透刺하기도 한다.
– 임신부에는 금침혈로 되어 있어 강한 자극을 피해야 함. (아직 명확한 근거는 부족하다)

[2] 세부정보 

1. 혈성

건비화습, 숙강폐기

補脾土(보비토) 助運化(조운화) 通氣滯(통기체) 疏下焦(소하초) 調血室精宮(조혈실정궁) 祛經絡風濕(거경락풍습)

2. 주치

남녀생식기제질환, 월경과다, 자궁출혈, 유정, 음경통, 임질, 고환염, 하지신경통, 만성위약, 식욕부진, 복부팽만, 장산통, 장뇌명, 하리, 하지궐냉, 권태, 요폐, 치질, 소아유뇨, 당뇨병, 난산, 백대하, 불임, 실면, 생리통

Details

3. 특효 사항

생리통이 심한 경우, 삼음교와 함께 요양관, 중극, 수도에 피내침을 생리 시작 10~15일 전에 해 두면 수월하게 생리를 넘길 수 있다.

4. 특이 사항

5. 관련혈

[3] 참고 링크 정보 

1. 소속 경락에 대한 정보 링크

Details

2. 활용 가이드 링크

3. 경혈 특성 분석 및 분류 링크

4. 오케파파 경혈검색 링크 종합 메인 페이지

5. 용어 사전 메인 페이지

[검색키워드]
KACUPOINT_SP006
ACUPOINT_SP006
SP006

💛 아래쪽으로 이동 (클릭👍)

인체 경혈은 정말 소중한 정보입니다. 누구나 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속 발전 시키겠습니다. 더 빠르게 검색되는 더 좋은 환경에서 더 좋은 컨테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경혈에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 있으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함께 만들어가요^^

감사합니다. 좀 더 활용성 높은 자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개선 의견 환영합니다!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구독을 해주시면 더 많은 정보 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