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양명위경 (ST) > ST25 천추 (天樞)

Photo of author

By OKePaPa

| 업데이트 :

[1] 경혈명 : ST25 천추 (天樞) / Tianshu 天樞(枢)

1. 기본정보(★★★★)

소속경락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 – ST(STomach meridian)

별명 : 장계, 곡문, 장곡, 순제, 순원, 보원, 보완, 곡문

효능 : 소화기계질환을 치료할 때 상용하는 중요한 혈 가운데 하나로 중초를 조절하며 위를 조화롭게 하고 비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

특정혈 역할 : 대장경의 모혈

근육/신경 : 복직근 / 흉곽신경전피질

2. 혈명의 유래

2.1. 유래1

천(天)은 상부(上部)를 가리키고 추(樞)는 추측(樞軸)을 뜻한다. 옛날은 배꼽을 경계로 복부를 상하로 나누고 배꼽보다 위를 천에 대응시켜 천(天)에 속하고 배꼽보다 아래를 지(地)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이 혈은 배꼽의 옆에 있고 위장(胃腸)의 기(氣) 기능을 좌우하기 때문에 천추(天樞)라 이름하였다. 
樞는 樞紐(경첩의 역할로 상하를 이어줌)이다. 배꼽 양옆 2寸에 위치한다. <素問 六微之大論>에 ‘天樞之上 天氣主之 天樞之下 地氣主之 氣交之中 人氣從之 萬物由之’라 하여 이에 天樞라 이름하였다.

3. 혈의 위치

3.1. 혈위1

윗배, 배꼽(umbilicus)의 중심에서 가쪽으로 2寸.

On the upper abdomen, 2 B-cun lateral to the centre of the umbilicus.

족양명위경 (ST) > ST25 천추 (天樞) 1

4. 혈의 취혈 

4.1. 취혈1 

제중 옆 2촌에서 취한다

※ 신궐, 황유, 천추, 대횡은 횔렬선에 있다.

Details

4.2. 임상 취혈 

하복부-워터

👉 [이미지로 경혈검색-몸통정면] 검색 바로가기

5. 침뜸 방법 

5.1. 침구법1

– 直刺 0.5~1寸
– 斜刺 0.8~1.5寸
– 孕婦는 禁鍼

[2] 세부정보 

1. 혈성

조리장위, 이기화습

疏調大腸(소조대장) 調中和胃(조중화위) 理氣健脾(이기건비) 扶土化濕(부토화습) 和營調經(화영조경) 理氣消滯(이기소체)

2. 주치

급만성위염, 급만성장염, 장궁내막염, 원경불순, 백대하, 신장염, 변비, 부종, 설사, 요통

Details

3. 특효 사항

4. 특이 사항

천지의 기가 교차하는 곳으로 대장의 모혈(募穴)이다. 만성 설사 등의 대장질환에 사용하고, 배가 아플 때 진단이 불가능하면 일단 천추를 취한다. 하늘 천 자가 들어가는 곳은 정신 질환과도 관련이 있다. 특히 우울증과 관련이 있는 듯 하다. 등의 신유와 반대되는 위치에 있으므로 신(腎)을 다스릴 때도 사용한다. 대장의 모혈이므로 여러 피부의 질환에 사용 할 수 있다.(아토피, 건선, 만성 두드러기 등) 허리의 문제가 있는 대부분의 경우에서 등의 척추 기립 근과 상응하여 반대로 작용을 해주어야 하는 복직근의 중심이 되는 자리이기도 하므로 대부분의 사람에게서 치료하면 도움이 되는 자리이다. 따라서 신유와 더불어 같이 사용 하는 것이 유리하다.

5. 관련혈

[3] 참고 링크 정보 

1. 소속 경락에 대한 정보 링크

2. 활용 가이드 링크

3. 경혈 특성 분석 및 분류 링크

[검색키워드]
KACUPOINT_ST025
ACUPOINT_ST025
ST025

💛 아래쪽으로 이동 (클릭👍)

인체 경혈은 정말 소중한 정보입니다. 누구나 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속 발전 시키겠습니다. 더 빠르게 검색되는 더 좋은 환경에서 더 좋은 컨테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경혈에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 있으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함께 만들어가요^^

감사합니다. 좀 더 활용성 높은 자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개선 의견 환영합니다!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