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양삼초경(TE) > TE1 관충 (關衝)

Photo of author

By OKePaPa

| 업데이트 :

[1] 경혈명: TE1 관충 (關衝) / Guanchong 關(关,関)衝(冲)

1. 기본정보

소속경락 :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 − TE(Triple Energizer meridian)

효능 : 삼초의 열을 내리고 정신을 일깨워서 공규를 여는 효능

특정혈 역할 : 정금혈

근육/신경 : 지신근 / 수배측지신경

2. 혈명의 유래

2.1. 유래1

관(關)은 관문(關門)의 뜻이며 출입하는 문이다. 충(衝)은 요충(要衝)이고 경맥의 기(氣)가 일어나는 곳으로 기혈(氣血)이 왕성한 것을 가리키고 있다. 이 혈은 소충(少衝)과 중충(中衝)의 사이에 있으며 그 모습이 관문(關門)과 같아 관충(關衝)이라 이름하였다.


이 穴은 無名指의 끝이며 爪甲角(손톱끝)에서 1分 정도의 거리이다. 비유하면 이 穴이 手少陽經의 나오는(沖=衝) 곳으로 본 경락의 關門(關界)이며 또 心包經이 이 경락에 오는 關門(關會)이므로 關衝이라 하였다.
<鍼灸穴名解>穴이 少衝과 中衝의 사이에 있으므로 역시 이름하여 衝이라 하였다. 關衝이라 한 것은 外關과 內關을 通해주기 때문이다.

3. 혈의 위치

3.1. 혈위1

약손가락, 끝마디뼈(distal phalanx)의 자쪽, 넷째손톱 자쪽 뿌리각(ulnar corner of the fingernail)에서 몸 쪽으로 0.1寸.

On the ring finger, ulnar to the distal phalanx, 0.1 F-cun proximal to the ulnar corner of the fingernail, at the intersection of the vertical line of the ulnar side of the nail and the horizontal line of the base of the fingernail.

수소양삼초경(TE) > TE1 관충 (關衝) 1

4. 혈의 취혈 : 관충 (關衝)

4.1. 취혈1 

넷째손톱의 자쪽모서리를 지나는 수직선과 손톱뿌리를 지나는 수평선이 만나는 지점에서 취혈한다.

넷쨰 손가락 척긍 조갑근각 옆 0.1촌

4.2. 임상 취혈

Details

※ 아래 이미지를 클릭(터치)하면 해당 이미지 경혈검색 페이지로 이동

팔-양경-워터

5. 침뜸 방법 

5.1. 침구법1

– 直刺 0.1~0.2寸
– 斜刺 0.2~0.3寸
– 三稜鍼으로 點刺出血

[2] 세부정보 

1. 혈성

청심개규, 설열해표

疏經絡氣化(소경락기화) 解三焦鬱熱(해삼초울열)

2. 주치

두통, 구토, 각막염, 백예, 인후종토, 편도선염, 주비신경통

Details

3. 특효 사항

4. 특이 사항

5. 관련혈

[3] 참고 링크 정보 

1. 소속 경락에 대한 정보 링크

2. 활용 가이드 링크

3. 경혈 특성 분석 및 분류 링크

4. 오케파파 경혈검색 링크 종합 메인 페이지

5. 용어 사전 메인 페이지

[검색키워드]
KACUPOINT_TE001
ACUPOINT_TE001
TE001

💛 아래쪽으로 이동 (클릭👍)

인체 경혈은 정말 소중한 정보입니다. 누구나 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속 발전 시키겠습니다. 더 빠르게 검색되는 더 좋은 환경에서 더 좋은 컨테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경혈에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 있으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함께 만들어가요^^

감사합니다. 좀 더 활용성 높은 자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개선 의견 환영합니다!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