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양삼초경(TE) > TE6 지구 (支溝)

Photo of author

By OKePaPa

| 업데이트 :

[1] 경혈명: TE6 지구 (支溝) / Zhigou 支溝(沟)

1. 기본정보

소속경락 :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 − TE(Triple Energizer meridian)

별명 : 비호, 비허

효능 : 경맥을 소통시키고 공규를 열어 낙맥을 소통시켜 어혈을 없애고 장부를 조절하여 다스리는 효능이 있어 조해혈과 짝을 이뤄 변비를 치료한다. 

특정혈 역할 : 경화혈

근육/신경 : 지신근 / 배측골간신경

2. 혈명의 유래

2.1. 유래1

지(支)는 팔다리의 지(肢)와 뜻이 통하고 좁은 곳을 구(溝)라고 한다. 이 혈은 앞팔에 2개의 근(筋)과 2개의 골(骨)사이에 있고 경맥의 기(氣)가 지나는 곳이므로 지구(支溝)라고 이름하였다. 
이 穴은 三焦經의 經穴이며 이 穴의 전방 1寸의 外關穴에서 手厥陰經으로 別出하여 絡하며 三焦水道가 흘러 이 穴에 이르면 따로 한 분지(支)의 도랑(溝渠)이 있게 된다.

3. 혈의 위치

3.1. 혈위1

아래팔 뒤쪽면, 자뼈와 노뼈 뼈사이공간(interosseous space between the radius and the ulna)의 중점, 손등쪽손목주름(dorsal wrist crease)에서 몸 쪽으로 3寸.

On the posterior aspect of the forearm, midpoint of the interosseous space between the radius and the ulna, 3 B-cun proximal to the dorsal wrist crease.

수소양삼초경(TE) > TE6 지구 (支溝) 1

4. 혈의 취혈 : 지구 (支溝)

4.1. 취혈1 

外關(TE5)에서 몸 쪽으로 1寸, 會宗(TE7)과 같은 높이, 자뼈와 노뼈 사이에서 취혈한다.

Note: 1 B-cun proximal to TE5, between the radius and the ulna, at the same level as TE7.

양지 위3촌, 요골과 척골 사이 오목한 곳에서 취한다.

4.2. 임상 취혈

Details

※ 아래 이미지를 클릭(터치)하면 해당 이미지 경혈검색 페이지로 이동

팔-양경-워터

5. 침뜸 방법 

5.1. 침구법1

– 直刺 0.5~1寸
– 斜刺 1~1.5寸

[2] 세부정보 

1. 혈성

총이이협, 강역윤장

淸三焦(청삼초) 通腑氣(통부기) 通關開竅(통관개규) 活絡散瘀(활락산어)

2. 주치

심장염, 폐렴, 늑막염, 늑간신경통, 상박신경통, 만성변비, 구토, 이명

Details

3. 특효 사항

지구+조회(+좌측(변내려가는 쪽) 이신문(裏神門)) –> 만성변비

4. 특이 사항

5. 관련혈

[3] 참고 링크 정보 

1. 소속 경락에 대한 정보 링크

2. 활용 가이드 링크

3. 경혈 특성 분석 및 분류 링크

4. 오케파파 경혈검색 링크 종합 메인 페이지

5. 용어 사전 메인 페이지

[검색키워드]
KACUPOINT_TE006
ACUPOINT_TE006
TE006

💛 아래쪽으로 이동 (클릭👍)

인체 경혈은 정말 소중한 정보입니다. 누구나 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속 발전 시키겠습니다. 더 빠르게 검색되는 더 좋은 환경에서 더 좋은 컨테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경혈에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 있으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함께 만들어가요^^

감사합니다. 좀 더 활용성 높은 자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개선 의견 환영합니다!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