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양삼초경(TE) > TE22 화료 (和髎)

Photo of author

By OKePaPa

| 업데이트 :

[1] 경혈명: TE22 화료 (和髎) / Erheliao 耳和髎(髎)

1. 기본정보

소속경락 :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 − TE(Triple Energizer meridian)

별명 : 이화료

효능 : 열을 내리고 풍사를 흩어버리는 호능이 있다

근육/신경 : 측두이근, 측두근 / 이개측두신경

2. 혈명의 유래

2.1. 유래1

화(和)는 정상(正常)이라는 뜻으로 옛날에는 코가 정상이면 향취(香臭)를 잘 알고 입이 정상이면 오미(五味)를 잘 알고 귀가 정상이면 오음(五音)을 잘 듣고 눈이 정상이면 오색(五色)을 잘본다 라고 했다. 료(髎)는 뼈의 틈이나 함요부를 가리킨다. 이 혈에 자침(刺針)하면 귀, 코, 눈, 입의 기능이 회복되므로 화료(和髎)라고 이름하였다. 


髎는 窌와 같고 窌는 구멍이란 뜻이다. 이 穴은 三焦脈의 穴로 穴의 위치는 귀앞의 銳髮(귀밑머리) 아래의 橫動脈으로, 다시 말하면 鬢髮(귀밑머리) 후 下練의 관자놀이(顳)의 얕은 動脈이 옆으로 지나가는 곳이다. 五聲의 和를 못듣는 聾(귀가 먹음)등 一切의 耳疾에 귀로 하여금 능히 五音을 듣도록 해 주기 때문에 耳和髎 혹은 和髎라 하였다.

3. 혈의 위치

3.1. 혈위1

머리, 관자놀이 머리카락경계선(temple hairline)의 뒤쪽, 귓바퀴뿌리(auricular root)의 앞쪽, 얕은관자동맥(superficial temporal artery)의 뒤쪽.

On the head, posterior to the temple hairline, anterior to the auricular root, posterior to the superficial temporal artery.

수소양삼초경(TE) > TE22 화료 (和髎) 1

4. 혈의 취혈 : 화료 (和髎)

4.1. 취혈1 

이주(耳珠) 전상방 광대뼈 상연, 동맥 박동 옆 함중에서 취한다

4.2. 임상 취혈 

Details
옆머리-워터

이문-화료-사죽공(삼초)

♣ 취혈 요령

이문‘혈은 입을 벌리면 이주(耳珠,귀구슬) 앞에 함요처가 생긴다. 이 함요처 의 제일 윗쪽의 이주가 끝나는 곳의 전방이 이문이다.

화료‘혈은 이문에서 약간 위로 귀밑머리 뒤쪽에 맥박이 뛰는 곳이 화료이다.

5. 침뜸 방법 

5.1. 침구법1

– 直刺 0.1~0.2寸
– 斜刺 0.3~0.5寸

[2] 세부정보 

1. 혈성

소종지통, 총이 영신

疏通經絡(소통경락) 開竅益聽(개규익청) 疎邪熱(소사열)

2. 주치

두통, 아관긴급, 비염, 축농증, 두통, 안면신경마비, 이명, 제안질

Details

3. 특효 사항

4. 특이 사항

5. 관련혈

[3] 참고 링크 정보 

1. 소속 경락에 대한 정보 링크

2. 활용 가이드 링크

3. 경혈 특성 분석 및 분류 링크

4. 오케파파 경혈검색 링크 종합 메인 페이지

5. 용어 사전 메인 페이지

[검색키워드]
KACUPOINT_TE022
ACUPOINT_TE022
TE022

💛 아래쪽으로 이동 (클릭👍)

인체 경혈은 정말 소중한 정보입니다. 누구나 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속 발전 시키겠습니다. 더 빠르게 검색되는 더 좋은 환경에서 더 좋은 컨테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경혈에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 있으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함께 만들어가요^^

감사합니다. 좀 더 활용성 높은 자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개선 의견 환영합니다!


[경혈검색] 페이지들은 경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고 지속해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완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우리 몸에 있는 중요 건강 정보인 경혈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 구독을 해주시면 더 많은 정보 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


※ 댓글은 처음 쓰시는 경우에는 처음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스팸성 댓글 방지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처음 한 번 댓글 승인된 이후에는 댓글 쓴 내용이 바로 표시됩니다. 댓글 작성시 기재된 메일 주소는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