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의 특정 위치(부위)를 지칭하는 용어들을 정리합니다. 건강 정보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건강 정보 설명 중에 나오는 우리 신체(인체)의 부위가 어디에 있는 것인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동양의학에서 사용하는 고전 문서에 나오는 용어들도 있고, 현대 의학에서 사용하는 신체 부위나 해부학적 위치를 나타내는 용어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신체의 위치에 관련된 용어를 정리합니다.
동양의학(고전 문서) 용어
인체부위 이름 (동양의학관련) 링크 참조
현대 의학 용어
비중격
비중격연골 위치와 역할
비중격은 코 중앙에 위치해 있고, 크게 연골과 골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비중격연골, 서골, 사골수직판, 상악골능선, 구개골능선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이 중에서 비중격 연골은 위로는 사골수직판, 뒤쪽으로는 서골과 연결되어 있으며, 아래쪽은 상악골능선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 강한 충격이 가해지게 되면 비중격연골과 골판 일부가 휘어지면서 비중격만곡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비중격만곡증이 생기게 되면 일자로 곧은 비중격연골이 C자형, S자형으로 휘게 되면서 한 쪽 콧구멍의 공기 통로를 막게 됩니다. 이런 경우, 코막힘이 생기게 되고 나아가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한 만성 비염과 만성 축농증의 생길 수 있습니다.
비중격연골 위치 정확히 알아보기
먼저 코에는 콧구멍을 덮고 있는 하외측연골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하외측연골은 비중격연골의 앞쪽 부분과 연결되 있습니다.
그리고 하외측연골 위 쪽, 콧등 부분에는 상외측연골이라는 연골이 있습니다.
이 상외측연골이 비중격연골과 연결되어 있고, 위로는 비골(콧등 뼈)과 단단하게 접합해 있습니다.
[비중격 구조와 위치]
두 연골의 위치가 이해가 가셨다면 이제 비중격안에 구조물과 비중격연골의 위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중격은 코안을 좌우로 나누는 칸막이 벽으로서 주로 연골과 골판으로 구성되어
콧등과 코끝을 지지하며 점막으로 덮여 있는 구조물을 말합니다.
이 비중격은 크게 비중격연골, 사골수직판, 서골, 상악골능선, 구개골능선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그 중에서 비중격연골은
상방으로는 상외측연골과 연결되고,
후상방은 사골수직판과 연결됩니다.
비중격연골 후하방은 서골과 연결되며,
하방은 상악골능선과 연결됩니다.
즉, 상외측연골 접합부분부터 시작해서 사골수직판 아래
서골 전상방과 상악골능선 앞쪽, 하외측연골 까지라 보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비중격연골은
코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콧등과 수직으로 연결된 물렁한 연골을 말합니다.